빅마마 이혜정 '소중한 나' 특강
여성단체 참여 활발
성평등 퀴즈, 성평등상 시상

ⓒ여성신문 진혜민
서대문구(구청장 문석진)가 양성평등 주간(7월 1일부터 7월 7일)을 맞아 서대문구청에서 기념행사를 4일 열었다. ⓒ여성신문 진혜민

폭염주의보가 내려진 날씨에도 불구하고 ‘축하공연’, ‘구민과 함께 하는 성평등 퀴즈’ 등 볼거리가 많은 일정으로 구청 측 추산 약 500명의 구민이 모였다.

서대문구(구청장 문석진)가 양성평등 주간(7월 1일부터 7월 7일)을 맞아 서대문구청에서 기념행사를 4일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양성평등 문화 확산과 여성 권익신장에 공헌한 주민 7명을 위한 성평등 시상식이 열렸다. 수상자에는 △서대문구 성평등위원회 부위원장 강남식 △건서대문구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가족통합서비스3팀장 김다혜 △서대문구경찰서 생활안전계장 김수영 △여성장애인 자조모임 ‘꽃보라공방’ 회장 서동화 △탁틴내일청소년문화센터장 이상은 △여성친화도시 서포터즈 회장 전병근 △서대문구 육아종합지원센터 센터장 채은화가 성평등상을 받았다. 

ⓒ여성신문 진혜민
양성평등 문화 확산과 여성 권익신장에 공헌한 주민 7명이 성평등상을 받았다. ⓒ여성신문 진혜민

지난 7월 1일 부임한 서영관 서대문구 부구청장은 “서대문구는 많은 분야에서 여성정책을 추진해 2017년도에 여성친화도시에 지정됐다”며 “가족친화 기관이 되는 성과를 이루면서 서대문구가 여성친화도시로 타 지방자치단체보다 앞서 나가는 걸로 알고 있다. 앞으로도 국민의 복지를 향상시키도록 열심히 하겠다”고 밝혔다.

구청 광장에서는 총 13개의 부스가 마련돼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었다. 여성신문사 부스에서는 서대문구민들에게 여성신문 배포를 하며 출판 도서를 홍보했다. 그 밖에 △여성단체연합회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여성가족분과 △서대문 가정폭력 상담소 △서대문 농아인복지관 △서대문장애인종합복지관 △여성센터 △한부모가족복지시설 애란원 등이 운영했다. 

ⓒ여성신문 진혜민
요리연구가 겸 방송인 이혜정이 ‘소중한 나’를 주제로 강연했다. ⓒ여성신문 진혜민

 임소희(59) 씨는 “새마을 부녀회 회장님이 같이 오자고 해서 우연히 오게 됐다”며 “행사를 통해 양성평등이 무엇인지 재미있게 설명을 들을 수 있었다. 또한 광장 행사 부스에 고양이 관련 퀴즈도 풀 수 있어서 고양이를 키우는 입장에서 이번 행사가 여러모로 유익했다”고 소감을 전했다.

오후 2시 30분부터는 요리연구가 겸 방송인 빅마마 이혜정이 ‘소중한 나’를 주제로 강연했다. 강연 중 이혜정씨는 “오늘 강연 끝나고 장 보는 것 대신 우리를 위한 예쁜 립스틱 하나 삽시다. 솔직히 저녁 하루 부실하게 먹는다고 큰 일 일어나지 않아요”라며 자신을 중요하게 여기라는 메시지를 유쾌하게 전달해 호응을 받았다.   

ⓒ여성신문 진혜민
4일 서대문구청에서 열린 2019 양성평등주간 기념행사에 참석한 최정렬·이종순 부부. ⓒ여성신문 진혜민

구민 이종순(67)씨는 “이혜정씨의 강의가 오늘 행사 중 가장 와 닿았다”며 “나이 먹어도 여성들이 자신에게 투자를 해야 한다는 부분이 특히 공감된다”고 했다.

여성가족과 정민정 담당자는 “실질적인 양성평등 이념을 구현하기 위해 구민들과 함께하는 행사를 준비하게 됐다”고 행사의 취지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유독 남성들의 참여가 저조했다. 서대문구청은 그동안 퇴근 시간으로 행사 시간대를 옮기는 등 남성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서 노력했지만 역부족이었다.

구민 최정렬(71)씨는 “엊그제 구청에 들렸다가 이혜정씨 사진을 보고 집사람과 같이 왔다”며 “이런 행사에 남성들도 참여해야 한다. 옛날에는 남성 위주 시대였지만 현재는 여성과 남성이 동등한 시대가 됐다. 오늘 이런 취지로 강연을 한 건데 남녀 모두가 다 들어야 한다. 앞으로 더 이런 기회가 더 생겨서 많은 사람들이 들었으면 좋겠다”고 주장했다.

이날 기념행사 내빈에는 △서대문구 부구청장 서영관 △더불어민주당 서대문 을(乙) 김영호 국회의원 △서울시의회 홍길식 부의장 △서대문구의회 김해숙 행정복지위원회 위원장·유경선 재정건설위원회 위원장 △서대문구의회 김덕현·이동화·주이삭·최원석·차승연 의원이 참석했다.

양성평등 관련 단체들의 참여도 많았다. △여성단체연합회 △새마을 부녀회 △여성친화도시 조성협의체 △여성친화도시 서포터즈 △서대문 여성인력개발센터 박정숙 관장 △서대문 건강가정 다문화지원센터 강주현 센터장 △육아종합지원센터 채은화 센터장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