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이어 상의 탈의 사진 올려
“브래지어 벗는 것은 여성의 권리”
사진 삭제한 페이스북에 경고
상의 탈의 사진은 계속 올린다

불꽃페미액션 페이스북 페이지 캡처
불꽃페미액션 페이스북 페이지 캡처

여성단체 불꽃페미액션이 ‘여성의 몸에 부여되는 음란물의 이미지를 벗어 던지겠다’는 취지로 작년에 이어 올해도 상의를 벗었다. 이어 여성의 가슴 사진을 음란물로 간주해 자동 삭제하는 페이스북과 여성 혐오 댓글을 다는 악플러에게 경고했다.

여성단체 불꽃페미액션은 지난 29일 ‘페스티벌킥’ 참가자들의 상의 탈의 사진을 페이스북에 올렸으나 SNS 시스템에 의해 자동으로 삭제됐다.

지난 1일 오전 경고문을 올리며 “여성의 몸은 음란물이 아니다”며 “우리는 계속해서 여성의 몸이 음란물이 아니라는 주장을 관철하기 위해 토플리스(젖가슴을 드러낸 여성의 차림새) 사진을 올릴 것”이라고 밝혔다.

불꽃페미액션은 상의탈의 사진을 올린 취지에 대해 “최근 배우 겸 가수 설리가 본인의 악플을 읽는 한 프로그램에서 ‘내게 브라는 악세서리다’라고 언급해 탈브라 실천이 다시금 화두에 올랐다”며 “이후 한국여성민우회를 선두로 트위터에 #브라는_액세서리다 라는 해시태그와 자신의 탈브라 경험담이 올라오기도 했다”고 했다.

나아가 “여성들이 스스로 브래지어를 벗고 다니는 것은 여성의 권리가 아닌가”라며 “더 많은 사람들이 ‘탈브라실천’으로 여성이 섹시한 몸이나 조신한 몸이 아닌 그냥 한 인간의 몸으로서 살아가기를 바란다”고 했다. #페스티벌킥 #free_the_nipples #gotopless #천하제일겨털대회 #찌찌해방 해시태그도 함께 덧붙였다.

불꽃페미액션은 이날 오후 추가 게시물을 올리며 “페이스북 코리아는 지난해에 이어 겨털대회와 찌찌해방 게시물 삭제를 했다”며 “기만적인 것은 관리자 외 이용자들에게만 게시물이 보이지 않게 차단(비공개) 조치를 했다는 것”이라고 했다. “가슴 해방과 겨털대회 게시물을 자의적으로 삭제 조치하고 마치 삭제하지 않은 것처럼 기만하고 속인 페이스북 코리아 관계자들을 규탄한다”고 주장했다.

다음 날인 2일에는 “찌찌해방과 천하제일겨털대회 게시글이 다시 공개됐다”며 “공개된 게시글의 댓글 창에는 7만 개가 넘는 혐오 표현과 모욕적인 이미지로 뒤덮였다”고 글을 올렸다. “아무리 삭제를 해도 계속해서 여성 혐오 댓글이 달리고 있다. 비난의 댓글을 다는 사람과 얼굴과 가슴을 있는 그대로 드러낸 여성들은 모두 평등한 인간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 달라”며 “여성들을 향한 집단폭력을 멈추고 인신공격 없는 건강한 토론문화를 만들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불꽃페미액션은 지난해에도 찌찌해방 행사를 열고 페이스북에 게시물을 올렸다. 페이스북은 해당 게시물을 ‘나체·성적 행위에 관한 게시물’로 분류해 삭제했다. 이에 불꽃페미액션은 페이스북 코리아 사옥 앞에서 나체 시위를 벌이는 등 항의해 삭제됐던 사진을 탈환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