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의회, 동일임금 원칙
‘100인 이상 기업’ 에만 적용하자
노동시장 성차별 철폐 요구하며
28년 만에 ‘여성 파업’ 벌여

지난 14일(현지시간) 스위스에서 여성들의 성 평등을 요구하는 파업 시위가 열려 로잔에서 여성들이 구호를 외치며 시위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지난 14일(현지시간) 스위스 로잔에서 여성들의 성평등을 요구하는 파업 시위가 열려 여성들이 구호를 외치며 시위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성차별 없는 임금과 대우를 위해 스위스 여성 수십만 명이 지난 14일(현지시간) 전국적으로 파업과 시위를 벌였다.

이번 시위는 1991년 6월 14일 수십만 명의 스위스 여성이 남녀 차별에 항의하며 거리로 나선 지 28년 만에 다시 열렸다.

AP 통신과 AFP 통신 등에 따르면 이날 지역별로 취리히 7만 명·로잔 6만 명·베른과 바젤에서 각각 4만 명·제네바 2만 명 등이 시위에 모였다. 취리히에서는 시위 참가자들이 기차 중앙역 부근 도로들을 막았다. 수도 베른에서는 여성 의원들이 시위를 상징하는 보라색 옷을 입고 시위에 나섰다. 제네바의 경우 베르트랑 공원에는 직종별 성비 불균형을 알리는 현수막이 내걸렸고, 플랑팔레 광장에도 수많은 여성들이 참여했다. 로잔에서는 수백 명의 여성이 시내로 나와 나뭇더미에 불을 붙이고 넥타이와 브래지어 같은 물품을 불속으로 던졌다.

여성뿐 아니라 기업들도 시위에 참여했다.

바젤에 있는 로셰 타워는 조명으로 이번 시위의 로고를 건물 외벽에 표시했다. 식당과 상점들은 자주색 풍선을 매달며 이번 시위에 동참했다. 16개 스위스 칸톤(주)으로 구성된 연방 노조연합(USS)은 “2019년 6월 14일은 스위스의 최근 역사 중 가장 큰 정치적 사건이 일어난 날"이라며 "여성 수십만 명이 종일 행동과 파업, 작업 중단에 참여했다”며 성명을 냈다.

이번 여성들의 파업과 시위는 지난해 스위스 의회에서 성별 간 동일 임금의 원칙을 더 철저히 지키게 하겠다면서도 직원 100명 이상 기업에만 이를 적용해 시작됐다. 여성 노동자들은 사실상 의미 없는 조치라며 반기를 들었다. 스위스 전역의 여성들은 소셜 미디어에서 ‘여성 파업’(#Frauenstreik)이라는 해시태그를 달며 목소리를 키웠다.

실제로 스위스 연방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2016년 기준 여성 노동자는 비슷한 업무의 남성보다 평균 12% 낮은 임금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시위 주최 측은 여성들에게 임금이 적은 만큼 남성보다 짧게 일해야 한다며 평소보다 이른 오후 3시 24분에 퇴근할 것을 제기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