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대구 지역 여성단체들이 지역 축제에서 열린 미인대회에 반발해 기자회견을 열었다. ⓒ뉴시스·여성신문
일 대구 지역 여성단체들이 지역 축제에서 열린 미인대회에 반발해 기자회견을 열었다. ⓒ뉴시스·여성신문

여성단체가 대구시, 경상북도, 대구 동구청이 미인대회가 포함된 지역축제에 예산을 지원한 것과 관련해 국가인권위원회(이하 인권위)에 진정서를 접수했다.

3일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은 대구시 중구 국가인권위원회 대구인권사무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미인대회는 헌법에 규정한 평등권을 침해하는 행사”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지난달 24일부터 2박 3일간 대구시 동구 율하체육공원에서 열린 ‘미스 대구·경북과 함께하는 2019 내 고장 사랑 대축제’를 문제 삼았다.

이 행사는 대구·경북 지역의 농·특산물 등을 홍보하기 위해 진행됐다. 대구시와 경북도 등은 보조금을 지원하고 지역 민영방송에서 중계했다.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은 축제 일정에 포함된 ‘미스코리아와 함께하는 불금파티’, ‘미스대구 선발대회’ 등의 미인대회가 성상품화에 해당한다며 이런 행사에 예산을 지원한 지자체를 비판하며 취소를 요구했다.

하지만 대구시는 “이미 계약한 행사를 철회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다음 행사부터는 미인대회에 보조금을 주지 않을 것”이라며 축제를 예정대로 진행했다.

단체는 이날 기자회견 후 국가인권위에 미인대회가 헌법이 규정한 평등권을 위배하는지에 대해 조사할 것을 요구하는 진정서를 제출한 상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