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계절
ⓒ사계절

 

평등은 개뿔

평등하기로 소문난 부부가 평등한 결혼 생활을 꿈꾸지만 현실은? 그야말로 평등은 개뿔! 육아는 도와주는 거라고 여기는 남편의 태도가 아내는 부당하다고 생각한다. 결국 성평등은 사회 전반의 변화와 혁신 없이는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려준다.

신혜원·이은홍/사계절/1만3000원

 

ⓒ꿈꾼문고
ⓒ꿈꾼문고

 

시몬 베유의 나의 투쟁

1974년 프랑스 보건부 장관으로 임명된 후 자발적 임신중단에 관한 법을 통과 시킨 시몬 베유를 다뤘다.그는 여성의 권리 분 아니라 공공보건·사회복지·환경부문·아동, 장애인 등 소수자에게도 관심을 가졌다. 책은 그가 1974~2010년에 쓴 연설문 중 중요한 글들을 모았다.

시몬 베유 지음/길경선·박재연 옮김/꿈꾼문고/1만8500원

ⓒ라온북
ⓒ라온북

 

어쩌다 엄마는 되었지만

처음부터 엄마를 잘하는 엄마는 없다. 세 아이를 둔 저자는 대기업을 다니다 유치원 교사로 전직해 원장까지 지냈다. 엄마 전략가 되어야 하는 말하고 아이 출산부터 육아, 교육, 아이와의 관계 설정, 아이의 미래설계까지 솔루션을 제공한다.

김민숙/라온북/1만3800원

ⓒ동녘
ⓒ동녘

 

아파도 미안하지 않습니다

건강한 몸은 무엇일까. 질병이 없으면 건강한 것인가. 건강하게 살고 싶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자기 삶을 온전히 사는게 중요하지 않을까. 철인 3종 경기를 준비할 만큼 튼튼하던 저자가 암 진단을 받고 ‘아픈 나’를 긍정하기 위해 분투한 기록을 담았다.

조한진희/동녘/1만6000원

ⓒ삼인
ⓒ삼인

 

남자, 여자를 읽다

페미니즘 가치가 사회의 중요한 의제가 된 시대. 여성을 제대로 이해하는 게 필수가 된 시대가 됐다. 이 시대 남성은 무엇을 해야 될까. 저자는 달거리, 임신, 출산, 육아, 성형 등 외모와 물리적 차이에서 발생하는 생리적 특징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했다.

이인/삼인/1만7000원

 

우리가 딸들에게 해줘야 할 말들

저자는 어머니이자 앞선 선배 여성으로서 딸과 후배 여성들이 어떤 세상에서 살고 있으며 어떤 문제들이 여성들에 놓여있는지, 우리는 어떻게 연대 해야 하는지 수많은 인터뷰와 다양한 통계수치, 문화 콘텐츠를 아울러 짚어 나간다. 

멜리사 벤/오월의봄/2만4000원

 

엄마의 무의식이 아이를 키운다 엄마 심리 수업 

엄마들이 자녀를 키우며 갖는 다양한 감정과 심리적 기제가 평소 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려준다. 30년 경력의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인 저자는 그간의 상담 경험을 토대로 책을 집필했다. 

윤우상/심플라이프/1만4000원  

 

여성과 여성 시민의 권리 선언 

올랭프 드 구주는 1791년 인간-남성만의 불합리하고 불평등하며 불공정한 사회에 이의를 제기하며 ‘인간과 시민의 권리 선언’의 형식을 빌려 ‘여성과 여성 시민의 권리 선언’을 발표한다. 올랭프 드 구주는 이를 발표한 후 2년 만에 인간-남성 정적들에 의해 단두대에서 처형된다. 

올랭프 드 구주/꿈꾼문고/1만1500원 

 

내 삶에 스며든 헤세

『데미안』 출간 100주년을 맞아 사회명사 58인이 헤르만 헤세의 작품들이 자신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고백하고, 동시에 헤세 문학을 깊이 읽을 수 있도록 안내한다. 

강은교 외/라운더바우트/2만5000원 

 

여성을 위한 별자리 심리학 

저자는 별자리라는 고대의 지혜와 현대의 전문지식인 심리학을 접목해 심리적 위기의 해법을 제시한다. 책은 한 사람이 평생 하나의 별자리로 살지 않으며 우주의 흐름에 별이 움직이듯 사람들의 운명도 스스로의 선택과 의지로 변화한다고 말한다. 

주디스 베넷/이프북스/1만8000원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