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봄센터 개소로 초등 돌봄 사각지대 해소 기대
오는 2022년까지 75개소 설치 예정

부산시가 초등학생 돌봄 공백 해소를 위한 ‘다함께돌봄센터’를 잇달아 문을 연다.

부산시청
부산시청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다함께돌봄센터를 연제구와 북구에 5월 30일과 31일 각각 연다. 

연제구 연제초등학교 인근에 위치한 '우리아이꿈터'와 북구 신성경로당 2층에 위치한 돌봄센터를 비롯해 지난해 개소한 1호 사하구의 ‘아이자람터’와 올 4월 개소한 금정구·사상구 센터까지 부산지역에는 총 5곳의 돌봄센터가 운영되고 있다.

다함께돌봄센터는 무상보육이 제공되는 만 0~5세와 달리, 하교 후 돌봄이 제공되지 않는 초등학생(6~12세)을 대상으로 돌봄 사각지대 해소와 지역중심 돌봄 체계 구축을 위해 부산시가 추진하고 있다.

다함께돌봄센터는 질 높은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초학습과 독서지도, 신체활동, 특별활동 등 이용 아동의 특성에 맞춰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하고 있다.

부산시는 다함께돌봄센터를 올해 신규 개소를 앞두고 있는 3곳의 센터(남·부산진·영도)를 포함해 오는 2022년까지 75개 센터를 개소할 계획이다.

백정림 여성가족국장은 “연제구와 북구의 다함께돌봄센터 개소를 축하하고, 부산시가 다함께 아이를 키운다는 마음으로 맞벌이 부부들이 안심하고, 자녀를 맡길 수 있는 공간이 되도록 힘쓸 것”이라며 “앞으로도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부산을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다함께돌봄센터는 소득에 상관없이 돌봄이 필요한 초등학생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며 운영시간은 학기 중 오후 1시부터 8시까지, 방학 기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