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광주광역시장(왼쪽 세번째)이 18일 오후 서구 5․·18기념문화센터 민주홀에서 열린 '2019 광주인권상 시상식'에 참석해 필리핀의 인권활동가 조안나 까리뇨와 특별상 수상단체인 인도네시아 디알리타합창단, 이철우 5·18기념재단 이사장 등 내빈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광주광역시 제공
18일 광주 서구 5․·18기념문화센터 민주홀에서 열린 '2019 광주인권상 시상식'에서 인권상을 수상한 필리핀의 인권활동가 조안나 까리뇨(왼쪽에서 네번째)와 특별상 수상단체인 인도네시아 디알리타합창단,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이철우 5·18기념재단 이사장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광주광역시 제공

 

필리핀의 인권운동가인 조안나 까리뇨(Joannna K. Carino·68)씨가 2019 광주인권상을 수상했다.

광주인권상 심사위원회는 18일 광주 서구 쌍촌동 5·18기념문화센터 민주홀에서 2019 광주 인권상 시상식을 열고 독재정권에 항거하며 인권운동에 앞장 선 필리핀 인권활동가인 조안나 까리뇨씨에게 광주인권상을 수여했다.

까리뇨는 필리핀 마르코스 독재 정부 시절 대학 교수직을 버리고 민중운동에 뛰어들었다.

1984년 ‘자결권과 조상의 땅 수호를 위한 코딜레라 민중연합’(CPA)을 공동 설립하고, 2010년‘자결권과 해방을 위한 국제 원주민 운동’창립을 이끌었다.

2016년에는 ‘자결권을 위한 원주민 및 모로족 국민연대’(SANDUGO) 출범에 앞장 선 뒤 공동 의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마르코스 전 대통령 계엄 시절 인권침해 피해자들 모임(SELDA) 루손지부 의장도 맡고 있다.

필리핀 정부는 지난해 2월 까리뇨와 CPA 지도부 등 675명을 테러조직으로 지정해달라는 소송을 법원에 제기했다.

심사위는 또 2년마다 수여하는 특별상 수상자로 인도네시아 디알리타 합창단(Dialiata Choir)을 선정했다. 

디알리타는 1965년부터 이듬해까지 인도네시아 반공대학살에서 살아남은 피해자 여성과 희생자 가족으로 구성된 합창단이다.

음악으로 스스로 상처를 치유하고, 다른 피해자를 지원하며, 비극적인 역사를 공론의 장으로 끌어내 화해와 치유로 나아가는데 헌신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광주인권상 수상자에게는 상패와 시상금 5만 달러, 특별상 수상자에게 상패와 시상금 1만 달러가 수여됐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