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아이맘건강센터에서 모자보건서비스 상담을 받고 있는 주민들 ⓒ성동구청
성동아이맘건강센터에서 모자보건서비스 상담을 받고 있는 주민들 ⓒ성동구청

 

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지난 11일 성동보건소 4층에 ‘성동아이맘건강센터’를 개소했다. 

이번에 개소한 성동아이맘건강센터는 영유아접종실, 성인접종실, 임산부초음파실, 영양플러스실, 아기건강첫걸음 간호사실, 모유수유실, 키즈맘카페, 건강아카데미등으로 구성돼 있다. 

센터는 △임신 전 건강관리 △임신·출산 후 건강관리 △육아스트레스 관리 등 모자보건 지원 관련 서비스를 한 공간에서 받을 수 있다. 

임신전 건강관리를 위해 남녀가 함께 임신을 준비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고위험군은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을 연계하는 남녀건강출산지원사업, 난임부부시술비지원사엄, 한의약난임치료비지원사업, 정관복원시술비지원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임신과 출산후 건강관리로 임산부등록관리, 출산준비교실, 산모신생아건강관리사지원사업, 고위험임산부의료비지원사업, 청소년산모 임신·출산의료비지원사업 등을 운영한다.

아울러, 서울아기건강첫걸음 방문사업을 통해 아기를 낳은 모든 가정에 영유아 간호사가 방문해 산모건강관리, 신생아 건강관리, 아이키우기 상담 등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한다. 또 저소득층 영유아발달검사를 실시해 발달과정을 평가한다. 

저소득층 임산부, 출산부, 만 6세 미만의 영유아에게 보충식품을 제공하고 체계적인 영양교육 및 상담을 통해 영양관리도 지원한다.
구는 성동아이맘건강센터 개소를 계기로 모성 및 영유아의 평생건강기반을 구축하고 및 임신 준비부터 육아까지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통합건강관리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