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여성 최초의 전투기 조종사 출신인 마사 맥샐리 연방 상원의원. ⓒCNN
미국 여성 최초의 전투기 조종사 출신인 마사 맥샐리 연방 상원의원. ⓒCNN

미국 여성 최초의 전투기 조종사 출신인 마사 맥샐리(52·애리조나) 연방 상원의원이 공군 복무 시절 상관에게 성폭행을 당했다고 6일(현지시간) 고발했다.

로이터통신·워싱턴포스트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맥샐리 의원은 이날 상원 군사위원회 청문회에서 군대 내 성폭력을 근절하고 이 같은 행위 발생시 대응방안에 대한 주제로 열린 청문회에서 피해자와 문답하며 “나도 군 성폭력 생존자”라는 사실을 밝혔다.

이 행사에서는 다른 여성 군 복무자들도 성적 공격과 모멸감 등에 대해 폭로했다.

맥샐리 의원은 청문회에서 “많은 상관들은 그들의 책임을 다 하지 않으며 권력을 남용한다”며 “군 복무 중 상관에서 성폭행을 당했으며, 나중에 이 사실을 털어놓으려고 시도했을 때 다시 한 번 성폭행당하는 느낌을 받았다”고 말했다.

그는 “용기 있는 사람들과 달리 나는 성폭행 사실을 보고하지 않았다”며 “당시에 수치스러움과 무력감이 컸다”고 설명했다. 맥샐리 의원은 이로 인해 “18년 근무 만에 군 복무를 중단하려고 했다”며 “군대 내 성적 학대가 끊이지 않고 있지만 대부분 피해자들은 침묵하며 고통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군 지휘관들을 향해 “군 성폭력 문제 해결을 위해 도덕적·법적 책임을 갖고 대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1991년 이라크와 쿠웨이트에서 A-10 선더볼트 전투기를 몰았으며, 제345 비행편대를 이끌어 최초의 여성 전투기 편대 부대장이란 기록을 남겼으며, 26년 간 군 복무 후 퇴역했다.

그는 전역 후 존 카일 상원의원의 국가안보 담당 보좌관으로 일하다 2014년 하원의원으로 당선돼 재선된 바 있다. 지난해 상원의원 선거에서 패했지만 애리조나 주지사에 의해 지난해 8월 별세한 보수진영의 거물인 존 매케인 상원의원의 자리를 지난 1월부터 이어받았다. 그는 당초 매케인 의원의 잔여임기인 2020년까지 일하게 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