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정책연구원 발표
상업영화 77편 중 여성감독 작품 10편
여성주연 영화 24편 “여성 서사 지지하는 관객 운동 부상 덕분”
“여성 감독 증가 위해 여성 서사 영화 많이 나와야”

 

이언희 감독의 '탐정:리턴즈' 지난해 3백만 관객을 동원하면서 여성 감독 영화 중 가장 많은 관객을 동원했다. ⓒCJ 엔터테인먼트
이언희 감독의 '탐정:리턴즈' 지난해 3백만 관객을 동원하면서 여성 감독 영화 중 가장 많은 관객을 동원했다. ⓒCJ 엔터테인먼트

지난해 개봉한 상업영화 중 여성 주연 비율이 30%를 넘어섰다. 여성 감독의 작품 비율도 처음으로 두 자릿수를 넘겼다. 하지만 여전히 영화계에서 여성들의 목소리는 크지 않다.

영화진흥위원회(이하 영진위) 영화정책연구원이 18일 발표한 ‘2018년 한국 영화산업 결산’에 나온 한국영화 성인지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개봉한 총 제작비 10억원 이상 또는 최대 스크린 수 100개 이상을 확보한 상업영화는 77편이다. 이 중 여성 주연작은 24편이다. 크레디트 첫 번째에 등장인물이 여성이거나 등장인물(애니메이션)의 성별이 여성인 작품을 여성 주연작으로 꼽았다.

영진위는 지난해 처음으로 성인지 통계를 집계했다.

여성 감독이 한 작품은 최근 5년간 꾸준히 증가했지만 10편으로 전체 13%에 그쳤다. 여성이 프로듀서를 맡거나 각본을 쓴 작품은 똑같이 29.9%였다. 반면 여성 촬영 인력이 참가한 작품은 한 편도 없었다. 2017년(4편)보다 오히려 줄었다. 정책연구원은 “촬영은 전통적으로 가장 남성 중심적이고 그만큼 여성의 진입이 어려운 부문이다”라고 분석했다.

‘리틀 포레스트’의 주연 배우 김태리
‘리틀 포레스트’는 15억 원의 예산의 작은 영화였지만 손익분기점을 돌파하며 흥행했다. ⓒ메가박스중앙(주)플러스엠

상업영화와 상대적으로 저예산으로 제작되는 독립·예술영화와 다큐멘터리까지 포함한 실질개봉영화까지 합한 194편을 분석해보면 여성 감독 작품은 27편(13.9%), 주연 66편(34%), 촬영 7편(3.6%)으로 좀 더 높았다.

하지만 여성 제작자(15편), 프로듀서(23편), 각본(23편)은 상업영화의 여성 창작인력 참여율보다 낮았다. 감독과 제작자, 프로듀서, 주연, 각본, 촬영 등 6개 직종에 모두 여성이 참여한 작품은 두 편으로 ‘피의 연대기’(감독 김보람), ‘어른이 되면’(감독 장혜영)에 그쳤다.

여성 감독 작품 중 여성 주연 영화는 19편으로 70.3%였다. 남성 감독 영화 167편 중 여성 주연 영화는 47편으로 28.1%에 그쳤다. 정책연구원은 “여성 서사 영화 편수를 늘리기 위해선 여성 감독 수가 증가해야 하고 여성 감독 수를 늘리기 위해선 여성 서사 영화가 많이 제작돼야 한다”고 했다.

지난해 한국 상업영화 중 여성 감독 작품은 ‘극장판 뽀잉: 슈퍼 변신의 비밀’ . ‘나비잠’, ‘덕구’, ‘리틀 포레스트’, ‘미쓰백’, ‘번개맨의 비밀’, ‘소공녀’, ‘영주’, ‘탐정: 리턴즈’, ‘폴란드로 간 아이들’로 총 10편이었다.

이권 감독의 '도어락'은 지난해 여성 주연이 투톱인 작품 중 하나였다. ⓒCJ엔터테인먼트
이권 감독의 '도어락'은 지난해 여성 주연이 투톱인 작품 중 하나였다. ⓒCJ엔터테인먼트

지난해 개봉한 영화 중 순제작비 30억 이상의 실시영화 39편 중 벡델 테스트는 통과한 영화는 10편으로 전체 25.6%에 불과했다.

‘국가부도의 날’, ‘도어락’, ‘마녀’, ‘상류사회’, ‘스윙키즈’, ‘완벽한 타인’, ‘인랑’, ‘치즈 인더 트랩’, ‘허스토리’, ‘협상’이다. 이 중 ‘국가부도의 날’(김혜수), ‘도어락’(공효진), ‘마녀’(김다미), ‘허스토리’(김희애), ‘협상’(손예진)은 여성 배우가 크레디트 첫 번째에 올라오는 여성 주연 영화다. ‘도어락’(공효진 김예원), ‘마녀’(김다미 조민수), ‘허스토리’(김희애 김해숙)는 주연 투톱 배우가 모두 여성인 영화다.

벡델 테스트는 영화에서 여성인물의 비중이 얼마나 되고 여성의 서사를 다뤘는지 객관적 수치를 통해 볼 수 있는 성인지적 테스트다. △이름을 가진 여성 인물이 최소 2명 등장하는가 △서로 대화를 나누는가 △남성에 대한 것 이외의 대화를 나누는가이다. 세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