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0만원 단체 11곳에 기부

일본군‘성노예’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의 영결식이 1일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여성인권운동가 故 김복동 시민장’으로 엄수돼 추모객들이 헌화를 하고 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일본군‘성노예’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의 영결식이 2월 1일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여성인권운동가 故 김복동 시민장’으로 엄수돼 추모객들이 헌화를 하고 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지난 1월 28일 세상을 떠난 여성인권운동가 김복동 조의금 중 일부를 시민단체 활동가 자녀의 장학금으로 쓰인다.

여성인권운동가 김복동 시민장 장례위원회(상임장례위원장 윤미향, 권미경, 윤홍조, 지은희, 정강자, 한국염, 이하 시민장례위원회)는 지난 3일 고 김복동님의 유지를 받드는 첫 실천으로 시민들의 정성으로 모인 조의금 중 2200만원을 여성·인권·평화·노동·통일단체 11곳에 기부했다고 8일 밝혔다.

장례식 첫 날 문재인 대통령이 빈소를 찾은 데 이어 시민 6000여명이 조문하는 전국 곳곳에서도 추모 물결이 이어졌다.

3월 시민사회단체 활동가들의 대학생 자녀 10명을 장학생으로 선정해 각 200만원씩 지급한다고 밝혔다. 장학금은 오는 4월 17일 김복동 운동가의 생일에 일본대사관 앞 수요시위장에서 전달된다.

시민장례위원회는 “김복동 운동가의 이름으로 지급될 장학금이 열악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김복동 할머니의 평소 뜻을 실천하고 있는 시민사회단체 활동가로 살고 있는 분들에게 큰 힘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시민장례위원회는 “김복동 할머니의 이름으로 지급될 장학금이 열악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김복동 할머니의 평소 뜻을 실천하고 있는 시민사회단체 활동가로 살고 있는 분들에게 큰 힘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