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체육회 회원종목단체 징계 현황 자료
대한빙상경기연맹, 성폭력 징계 5건 스포츠 단체 중 최다
최다 폭력 징계 1위는 대한축구협회
“제대로 된 처벌 필요”

김영주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시스·여성신문
김영주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시스·여성신문

대한체육회가 지난 5년간 폭력·성폭력·폭언으로 징계한 사건은 124건이었다. 이 중 성폭력 징계 건은 16건이었다.

더불어민주당 김영주 의원이 대한체육회로부터 제출받아 11일 공개한 ‘대한체육회 회원종목단체 징계 현황 자료’를 보면, 가장 많은 징계를 받은 종목단체는 축구협회로 총 53건이었다.

최근 ‘조재범 사건’ 등으로 문제가 된 대한빙상경기연맹은 최근 5년간 선수 또는 지도자가 8건의 징계를 받았다. 이 중 5건은 성폭력 문제였다. 성폭력 사건으로 징계를 받은 스포츠 단체 중 가장 많았다. 사건을 저지른 5명 중 4명이 영구제명 됐다. 1명은 자격정지 3년을 받았다.

체육지도자가 미성년자를 상대로 성폭력을 저지른 사건도 2건 있었다.

ⓒ김영주 의원실 제공
ⓒ김영주 의원실 제공
ⓒ김영주 의원실 제공
ⓒ김영주 의원실 제공

 

김영주 의원은 “체육계의 폐쇄적인 특성을 고려하면 피해건수는 훨씬 더 많을 것”이라면서 “이번에야 말로 반드시 체육계를 근본적으로 개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체육계의 폭력 행위는 지도자와 선수사이, 선수, 심판 등 가리지 않고 벌어졌다. 초등학교부터 국가대표에 이르는 모든 연령에서 훈련과정과 대회기간을 가리지 않고 발생했다.

체육계에 성폭력을 포함한 폭력행위가 만연한 데는 폐쇄적인 체육계 자체의 특성도 있지만 제대로 된 처벌이 이뤄지지 않기 때문이다.

대한수영연맹의 전 국가대표 코치는 폭행과 성추행으로 2015년 자격정지 6개월의 징계를 받고도 지난해 대한수영연맹 지도자 위원으로 임명됐다. 충남대 배구선수 3명은 폭력 등으로 자격정지 3년의 중징계를 받고도 징계가 끝나기도 전에 지난해 학교로 복귀했다

김 의원은 “선수와 지도자 등 체육계 전반에 만연한 폭력 및 성폭력 행위를 이제는 근절해야 한다”며 “무엇보다 체육계의 폐쇄적인 구조를 해소하고 제대로 된 처벌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폐쇄적인 구조 탓에 알려진 사건보다 알려지지 않은 사건이 더 많고 피해자가 2차 피해를 입을 우려가 있는 만큼 국회와 정부가 나서서 피해자 보호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키워드
#김영주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