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수 사과문
강동수 사과문

소설 『언더 더 씨』에서 세월호 참사 희생자 학생을 성적대상화 했다고 비판받은 작가 강동수씨와 호밀밭출판사가 입장문을 내고 사과했다. 

강 작가는 8일 저녁 호밀밭출판사 페이스북을 통해 “지난 1월 6일 페이스북을 통해 내놓은 저의 단편소설 『언더 더 씨』와 관련한 입장문이 지나치게 공격적이고 감정적이었던 데다 적절하지 못한 내용이 포함됐던 것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앞서 내놓은 입장문을 철회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소설의 일부 구절 역시 집필 당시엔 ‘성적 대상화’를 의식적으로 의도했던 것은 아니었다 해도 독자님들과 네티즌 여러분들의 말씀을 들으면서 '젠더 감수성’ 부족의 소치였다는 것을 깨닫게 됐다”고 썼다. 

호밀밭출판사 또한 입장을 밝혔다. 

“저희는 이번 논란이 특정 성향의 네티즌들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님을 잘 알고 있다”며 “작품의 표현에 대한 논란은 얼마든지 있을 수 있지만 이에 대해 출판사가 취해야 할 태도로는 적절치 않았음을 반성한다”고 말했다. 

강동수 소설집 『언더 더 씨』 ⓒ호밀밭출판사 ⓒ호밀밭출판사
강동수 소설집 『언더 더 씨』 ⓒ호밀밭출판사 ⓒ호밀밭출판사

 

앞서 지난 4일 강 작가의 소설 『언더 더 씨』가 세월호 참사 희생자 학생을 성적 대상으로 묘사했다는 논란이 일었다. 문제가 된 부분은 세월호 참사 희생자인 주인공 화자 ‘나’가 생전 자두를 먹었던 경험을 회상하며 “내 젖가슴처럼 단단하고 탱탱한 과육에 앞니를 박아 넣으면 입속으로 흘러들던 새큼하고 달콤한 즙액”이었다. 

6일 강 작가가 자신의 페이스북에 소설을 향한 비판을 두고 입장문을 밝히며 논란이 더 가열됐다. 

강 작가는 입장문에서 “극렬(?) 편향적인 페미니스트 카페 회원들이 문제 삼았던 모양”이라고 표현하고 “‘젖가슴’이란 단어 자체가 소설에서 결코 쓸 수 없는 금기어라도 된다는 건가?”라며 네티즌들의 비판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입장문에는 1000개의 비판 댓글이 달렸고 강 작가는 결국 페이스북을 비공개로 설정했다. 

소설 『언더 더 씨』를 출판한 호밀밭출판사도 6일 페이스북을 통해 “기사를 작성한 기자가 이 소설을 읽지 않고 기사를 썼다고 확신한다”며 “명예훼손 및 손해배상 청구 등 법적 대응을 준비 중”이라고 입장문을 올렸다가 7일 오전 삭제했다. 

키워드
#책 #세월호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