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전시 ‘장충단에서 이간수문으로 흐르는 물길, 남소문동천’에 전시되는 경성운동장 사진 엽서 ⓒ청계천박물관
기획전시 ‘장충단에서 이간수문으로 흐르는 물길, 남소문동천’에 전시되는 경성운동장 사진 엽서 ⓒ청계천박물관

서울역사박물관 분관 청계천박물관(관장 사종민)은 내년 2월 24일까지 1층 기획전시실에서 기획전시 ‘장충단에서 이간수문으로 흐르는 물길, 남소문동천’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청계천박물관에서 개최하는 3번째 청계천 지천 전시다. 2017년에 진행했던 남소문동천 조사 사업의 결과물을 바탕으로 마련됐다. 

조선시대 한양의 외곽에 있던 장충동, 광희동 일대는 일제강점기가 되면서 급격한 변화를 맞는다. 공원·신식주거지 등 각종 근대시설이 도입돼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공간으로 변화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일제강점기에 남소문동천과 주변의 변화 과정을 상류·중류·하류 구역별로 나눠 살펴보고 그 과정 속에 담겨진 역사적 의미를 되짚어보는데 중점을 뒀다. 

전시는 네 가지 주제로 나눠 전시된다. △남소문동천의 상류 -장충단의 기억- △남소문동천의 중류 –식민지 문화시민의 주거지-  △남소문동천의 하류 –식민지배를 위한 체육 공간- △해방이후의 남소문동천 등이다. 

기타 자세한 정보는 청계천박물관 홈페이지(http://cgcm.museum.seoul.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