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영화 ‘국가부도의 날’ 언론 시사회
김혜수, 유아인, 허준호, 조우진, 뱅상 카셀 주연
“영화 주는 메시지 지금도 유효”

김혜수. ⓒCJ엔터테인먼트 제공
김혜수. ⓒCJ엔터테인먼트 제공

“1997년은 고통스러웠던 현대사 가운데 현재 우리의 삶을 많이 바꿔놓은 분기점이 됐던 시기였던 것 같다.”

김혜수가 영화 ‘국가부도의 날’(최국희 감독)이 역사·사회적으로 의미가 있다고 했다. 또 캐릭터에 집중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전했다.

‘국가부도의 날’ 언론 시사회가 19일 서울 용산구 CGV 용산점에서 열렸다. 이 작품은 1997년 외환 위기를 배경으로 했다. 국가부도까지 일주일 남은 시기 위기를 막으려는 사람과 회사와 가족을 지키려는 평범한 사람 등이 나온다. 김혜수를 비롯해 유아인, 허준호, 조우진, 뱅상 카셀 등이 출연한다.

김혜수는 “지금 2018년을 현재를 살아가고 있지만 영화에서 주는 메시지가 현재에도 유효하다고 생각한다”며 “영화를 통해 유의미한 생각들을 관객분들과 나눌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영화에서 국가부도의 위기를 막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한국은행 통화정책팀장 ‘한시현’을 연기했다.

김혜수는 “‘한시현’이 경제전문가다 보니, 어려운 전문용어들을 이 사람의 생활어구로 체화시키는 과정이 필요했다. 특히 협상장에서의 영어 대사는 경제용어만큼 어려웠는데 충분한 시간을 갖고 연습했다”고 말했다.

19일 열린 '국가부도의 날' 시사회. 왼쪽부터 허준호, 김혜수, 최국희 감독, 유아인, 조우진. ⓒCJ엔터테인먼트 제공
19일 열린 '국가부도의 날' 시사회. 왼쪽부터 허준호, 김혜수, 최국희 감독, 유아인, 조우진. ⓒCJ엔터테인먼트 제공

금융맨 ‘윤정학’ 역을 맡은 유아인은 “‘윤정학’의 복합적인 면을 보여주는 데 중점을 뒀다. 어떤 면에서는 기회주의자 같기도 하지만 어떤 면에서는 인간적이라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는 “‘국가부도의 날’은 한국영화에서 크게 다루지 않았던 경제 관련 이야기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지만 충분히 알아볼만한 우리가 복기해 볼만한 이야기라는 생각이 든다”고 강조했다.

연출을 맡은 최국희 감독은 “IMF에 대한 기억이 아직 남아있는 IMF 세대로, 그 시대에 대한 이야기에 도전해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1997년 긴박했던 당시의 이야기와 그 순간을 격렬하게 살았던 다양한 사람들을 보여주고 싶었다. 관객들도 충분히 인물들의 감정을 따라갈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국가부도의 날’은 오는 28일 개봉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