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jpg

~9-2.jpg

~9-3.jpg

허운나-정보통신, 김화중-보건복지 물망

한명숙 여성부 장관 유임될 듯

새 정부 각료에 여성이 얼마나 등용될까. 노무현 당선자가 여성에 대한 기회 확대, 과감한 신진세력 발탁을 새 정부 인선의 중요한 잣대로 삼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자 여성 인사의 입각이 여성계의 관심거리로 떠오르고 있다.

▲새로운 인사원칙=노 당선자는 앞으로 단행할 인사와 관련, 몇 가지 ‘원칙’을 갖고 있는 것으로 주변에 알려졌다. ‘호남배제, 영남중용’이 그 첫 번째. 과거 ‘핍박’을 받다 김대중 정부 아래서 상대적으로 혜택을 누려온 호남 인사를 일부러 멀리함으로써 편중인사를 피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실제로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대구·경북 출신이나 관련 있는 학자들이 배치된 것도 같은 이유에서라는 것.

여성 기회확대 주요 인사원칙

아울러 세대교체를 위해 과감하게 신진세력을 발탁하고 경기고·광주제일고 등 특정 파벌은 배제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돋보이는 것은 노 당선자가 측근들에게 여성에 대한 기회 확대를 강조하고 있다는 점.

이는 선거기간 동안 ‘친여성 후보’로 인상을 굳혔고, 투표에서도 49.9%(한국방송 출구조사)의 지지를 받은 노 당선자로서는 당연히 취해야 할 태도일 수도 있다. 문제는 노 당선자의 여성 인력망(인력풀)이 이런 의욕을 따라갈 수 있을지 의문스럽다는 점이다.

▲빈약한 여성인력풀=대통령직인수위의 한 관계자는“여성 각료나 청와대 비서관 등을 임명할 때 여성에게 기회를 넓히겠다는 당선자의 의지는 확고하다”면서도 “당 안팎의 여성 인사 가운데 적임자를 찾는 일이 생각보다 훨씬 어려운 것 같다”고 말했다.

역시 당선자 주변의 여성인력 풀이 빈약하다는 반증으로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실제로 인수위 구성 때 여성위원이 불과 3명에 그친 것도 같은 맥락에서 풀이할 수 있다. 더욱이 노 당선자가 내년 총선을 위해 현역 의원의 입각을 고려치 않겠다고 한 것도 여성 진출의 걸림돌이 될 수 있다.

한 여성단체 대표는 “여성계가 정관계 30% 할당을 요구한 것은 여성계가 그만한 역량을 갖추고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며 “당선자나 인수위가 여성단체나 재야쪽으로 시야를 더 넓힌다면 충분히 인재를 발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인력풀’ 빈약이 문제

한국여성단체연합·한국여성단체협의회 등 여성단체들은 청와대 수석비서관, 장·차관 여성 30% 할당, 5급이상 고위공직자 비율 30% 확보 등을 일찌감치 요구해 놓은 상태다.

▲장관 물망 오른 인물들=장관 입각이 유력한 인물로는 민주당 허운나 의원(비례대표)이 꼽힌다. 허 의원은 미국 플로리다주립대 공학박사 출신으로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에서 활발한 활동을 펴 온 인물. 또 여야 의원들이 활동하는 ‘국회 사이버정보문화연구회’를 조직했고, 대통령자문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위원, 국제IT의원연맹 초대회장 등을 지냈다.

선거 때는 노 당선자의 정보기술(IT) 분야 정책입안자, 인터넷선거대책위원장 등을 맡는 등 정보통신분야 전문가로 활약했다. 이 때문에 새 정부 정보통신부 장관으로 입각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새 장관이 누가 될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정보통신업계에서도 허 의원의 입각을 유력하게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통신업계 사정에 밝은 한 인사는 “허 의원이 자타가 공인하는 IT전문가이고, 여성 입각에 무게를 두는 당선자의 의중에도 맞는 만큼 임명 가능성이 클 것”이라고 말했다.

허운나·김화중 의원 입각 유력

더욱이 허 의원은 문화관광부 장관 후보에도 올랐다는 얘기가 정가 주변에 돌고 있어, 어떤 형태로든 새 정부 장관에 임명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허 의원 다음으로 입각 가능성이 높은 이는 민주당 김화중 의원(비례대표). 보건학 박사 출신답게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로 오르내리고 있다. 김 의원은 서울대 간호학과를 나와 서울대병원에서 수간호사를 지냈고 대한간호협회장, 간호정우회장, 서울대 보건대학원 교수 등 현장과 학계를 두루 거친 보건의료 전문가다. 선거 때 노 당선자의 보건의료특보를 맡아 활약했다.

김 의원은 특히 한국농어촌보건의료발전총연합회를 조직, 열악한 농촌 보건·의료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줄기차게 뛰어 농업계의 신망도 두터운 편이다. 전여농 등 여성농민단체와 여성농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대책을 내는 데도 적잖은 노력을 기울여 입각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여성부는 현 한명숙 장관이 계속 맡을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여성부가 출범한 지 1년여밖에 되지 않은 데다 한 장관이 업무를 무리 없이 잘해왔기 때문이다. 노 당선자가 공약한 대로 ‘여성가족부’ 형태로 조직이 확대·개편되는 경우에도 한 장관의 이동은 없을 것이란 예측이다.

일각에선 노 당선자가 ‘과감한 발탁’을 인사원칙으로 내세운 만큼 여성부 장관 자리도 여성단체 쪽이나 뜻밖의 인물로 교체할 수도 있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여성단체 인사 등용을

이밖에 법무부·행정자치부·기획예산처 장관 등은 현역 의원 입각을 가능하면 하지 않겠다는 당선자의 의중 때문에 여성 입각이 사실상 어려운 상태다.

▲청와대 비서실=노 당선자는 청와대 비서실을 총무, 공보, 정무, 통일·외교·안보, 정책총괄 수석체제로 재편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중앙부처 관련 수석들이 대거 포진, ‘옥상옥’을 이루고 있는 현행 체제를 바꾸겠다는 뜻이다.

이낙연 인수위 대변인은 이와 관련, “현역 의원들이 비서실에 참여하기 힘들 것”이라며 “의원 배지 떼는 게 그리 간단한 일이 아니다”라고 못박았다. 노 당선자가 청와대 비서실만큼은 철저히 ‘자기 사람’을 쓰려는 의도여서 여성의 진출은 상당히 힘들 전망이다.

▲당=노 당선자의 핵심 측근으로 불리는 여성 의원들 가운데 추미애 의원(서울 광진을)은 전당대회를 거쳐 당 핵심 지도부로 남을 것이란 전망이다. 김희선(서울 동대문갑) 의원, 이미경 의원(비례대표) 등은 입각 가능성과 당 잔류 가능성이 모두 높게 점쳐지는 이들로 알려졌다.

배영환 기자ddarijoa@womennews.co.kr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