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부, 인수위 업무보고

여성부(장관 한명숙)는 홍보-대안마련-폐지·정착으로 이어지는 3단계 호주제 폐지전략을 추진키로 했다. 또 가족간호제·부부공동재산제 등 양성평등 가족친화제도를 도입하고, 보육비 50% 국가부담을 위해 ‘국가보육전략 5개년 계획 추진위원회’를 구성키로 했다.

여성부는 이같은 내용을 뼈대로 한 ‘양성평등한 사회 구현을 위한 정책과제’를 10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위원장 임채정)에 보고하고 실무작업에 곧 착수할 계획이다. 여성부는 이날 양성평등한 가족정책, 보육서비스 공공성 확대 등 6대 과제와 양성평등교육센터 설립 등 올해 신규사업에 대해 설명했다. 주요 내용을 간추린다.

▲양성평등 가족정책=3단계 호주제 폐지전략을 추진한다. 사이버 홍보, 캠페인 등을 벌인 뒤 ‘가족별 호적편제’로 대안을 삼아 완전 폐지를 명시한 법률개정안을 국회에서 통과시켜 마무리한다. 가족간호제와 부부공동재산제를 도입하고, 저소득 한부모가정 자녀양육비를 지원하는 방안도 마련한다.

▲보육서비스 공공성 확대=‘50미터 근거리 보육’, ‘아이를 함께 키우는 사회’를 목표로 보호자 소득에 따른 ‘차등보육료제’(5단계)를 마련한다. 보육취약지역·우선투자지역을 정하고 예산확보 방안도 마련한다. 국무총리 직속‘유아교육·보육정책협의회’를 구성한다.

▲여성 정치참여 확대=여성 할당제를 지키지 않는 정당은 선관위에서 접수를 거부하는 등의 이행규정을 마련한다. 국회의원 지역구 후보자 30% 이상 여성 공천을 의무화한다. 여성정치지도자 양성을 위한 교육훈련 체계도 만든다.

▲여성 일자리 창출=여성기술인력 창업자금 대출사업을 3월부터 본격 시행하고, 공기업에 여성채용목표제를 도입한다. 여성 정보기술(IT) 전문교육훈련 체계를 마련, 온·오프라인 혼합교육을 실시한다. 훈련비용의 80%를 정부가 부담토록 한다.

▲성매매방지=상설 성매매방지종합대책기구를 설치한다. 피해여성 보호·사회복귀 지원체계도 마련한다. 외국인 여성을 위해 긴급전화1366에 통역시스템을 둔다. 성매매방지법 제정을 위한 공청회를 열어 국민적 합의를 만든다.

▲남녀차별 구제기능 강화=인터넷을 통한 시정신청제도를 도입해 접근성을 확보한다. 전국 16개 자치단체에 남녀차별신고센터를 만든다.

▲올해 신규사업=양성평등교육센터 설립(연간 교육인원 4000명, 관련예산 22억원). 여대생 커리어개발센터 지원(여학생 대상 종합 취업·진로서비스 제공). 폭력 피해여성 무료법률구조사업(대한법률구조공단과 계약, 관련예산 3억여원). 제2차 여성정책기본계획 추진(4월 여성정책조정회의 심의·확정, 2007년까지).

배영환 기자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