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첫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심상정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첫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장인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7일 “선거제 개혁은 현재의 승자독식 선거제에서 가장 큰 기득권을 누려온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동시 결단이 있어야 가능한 일”이라고 말했다.

심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선거구제 개편은 양당제의 소모정치를 끝내고 다원적 정당제제 안에서 연정을 제도화하자는 국민 다수의 뜻”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심 위원장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2015년 제안한 ‘연동형 권역별 비례대표제 개정의견’에 대해서 “의원정수 300명을 가지고 지역구 의원과 비례대표를 2:1의 비율로 하자는 선관위 의견은 완성된 안이라고 볼 수 없다”며 “선관위에 2018년 버전을 제출하도록 요구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심 위원장은 또 “민주당도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해 계속 이야기를 하지만, 정작 중요한 의원 정수 문제에 대해서는 말을 하지 않고 있다”며 “한국당은 일부가 중대선거구제를 말하지만 비례성을 높이는 방안에 대해서는 말을 자제하고 있다”고 거대 양당을 동시 비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