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명옥/ 포천중문의과 대학 산부인과 예방의학 교실 교수

여성들의 만성통증이야말로 일생을 통해 때때로 혹은 지속적으로 생활에 방해를 받는 골칫거리다.

월경통 = 월경통이야말로 가장 대표적인 부인과적 만성통증의 예다. 자궁내막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인 프로스타글란딘이란 물질이 자궁을 수축시키고 경련을 일으켜서 월경통이 생긴다고 알려져 있다.

자궁내막증 및 자궁선종 = 월경통이 골반장기의 이상과 관련이 있을 수도 있다. 심한 월경통은 자궁내막증이나 자궁선종 때문일 수 있다. 자궁내막증이란 월경혈의 기본적인 기전이 되는 자궁내막이 자궁 속에만 있지 않고 다른 곳, 이를테면 난소, 천골인대 부위, 멀리는 코 속에까지 있어서 월경의 주기적 변화와 함께 달라지며 통증을 가져오고 월경통이 더욱 심해지는 증상을 말한다. 꼭 월경 때에만 아픈 게 아니라 심한 통증이 간헐적으로 올 수 있다. 자궁내막증의 심한 정도와 통증의 심한 정도가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며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 자궁선종은 자궁내막조직이 자궁의 근육질 부분까지 파고 들어간 상태다. 이때도 월경과 더불어 아프고 복부 팽만감, 기분 나쁜 느낌 등이 시시때때로 있다.

배란기 복통 = 미텔쉬멜츠 동통이라고 불리는 동통으로서 소위 배란통은 매달 배란 때마다 있기도 하고 가끔 있다가 없기도 하는 종잡을 수 없는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난소에서 난자가 자란 후 커져서 복강 내로 톡 터져 나오는 것이 배란인데 난소에서 터져 나올 때 생기는 통증이 배란통인 셈이다. 약하게 콕 쑤시는 느낌부터 움직일 수 없을 정도의 강한 아픔까지 다양한 통증이 있다.

계속되는 만성적 통증 = 개인차가 유달리 많이 나는 게 부인과적 만성동통인데 지금까지 많은 부분이 정신신체학적 원인으로 설명돼 왔으나 원인규명에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부문이다.

그 외에 전에 염증이 있었던가 수술을 받아 복강 내 어느 부분에 유착이 생겨 서로 엉겨붙어 있거나 자궁근종이 있어도 복부 팽만감이나 심한 통증이 생길 수 있다. 장관계 염증, 신장 및 방광결석, 신장 및 방광감염, 충수돌기염(맹장염), 근육경련 등도 만성통증을 유발시킬 수 있다.

통증이 있을 때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원인규명이 중요하고 가능한 자세한 통증일기를 만들어 보는 것도 좋다. 다른 진단방법으로는 초음파검사, 컴퓨터 단층촬영, 자기영상법, 신장촬영술들로 원인을 규명하는 작업을 해야 한다.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달라지지만 크게 두 가지로 약을 복용하는 방법과 수술하는 방법, 그 외 물리치료, 이완하는 법 등이 있다. 감염인 경우는 항생제를 쓰고 자궁내막증이나 월경통, 특수한 난소낭종에는 호르몬 치료를 하기도 하고 정신 신체적 원인에는 항우울증 약이나 진통제도 쓰인다. 수술로는 원인에 따라 복강경을 이용해 레이저나 전기소각법을 이용할 수도 있고 자궁경을 통한 치료도 있다.

드물긴 하지만 자궁적출술도 자궁근종, 선종의 치료로 사용된다.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