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인적자원부의 ‘학교도서관 활성화 종합방안’을 둘러싸고 기존 일용직 사서와 교육당국간 갈등이 불거지고 있는 가운데 지난 14일 경기도와 광주지역 학교도서관 사서들이 ‘전국여성노조 학교도서관 사서지부’(지부장 이복희)를 결성했다.

지난 7월26일 교육부는 내년부터 2007년까지 매년 6백억원씩 총 3천억원을 들여 도서관 크기와 보유장서를 늘리고 멀티미디어 기자재를 확충한다는 ‘학교도서관 활성화 종합방안’을 발표했다. 그러나 경기도 지역 사서들은 “교육부는 대부분의 예산을 시설 투자로만 돌리고 관리인력은 겸임 사서교사, 학부모 도우미, 순회사서 등을 활용하려 한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경기도 교육청이 지난 2년 동안 학교도서관 정보화 사업을 하면서 각 학교에 지원한 예산에 따라 일용직으로 채용됐다. 이 때문에 내년부터 교육부가 종합방안을 시행하면 교육청의 예산지원이 끝나 일자리를 잃게 된다. 전여노조 학교도서관 사서지부에 따르면 경기도 교육청이 지원한 학교수는 400여개.

그러나 교육부로서는 당장 2003년까지 학급당 학생수를 35명으로 줄이고 교원을 대폭 확충하는 일이 발등의 불이다. 이 때문에 교육부 관계자는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교과 교사를 늘리는 일이 시급해 사실상 전임 사서교사, 상담교사 등의 추가전문인력 확보가 굉장히 어렵다”며 “현실적으로 교원 충원이 끝나는 2004년 이후에나 중앙부처 차원에서 도서관 전담인력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경기도 교육청 관계자 역시 “총 교원 정원은 정해져 있는데 일반 과목 교사를 빼고 사서 교사를 채용하겠다는 학교장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전여노조 학교도서관 사서지부 이복희 지부장은 “도서관에는 시설, 도서, 사서가 있어야 된다는 걸 뻔히 알면서 인적 자원에 대한 지원은 안 하겠다는 정부 정책은 어불성설”이라며 “400여명의 사서를 아무런 대안없이 자른다는 건 말이 안된다”고 비난했다. 그는 또 “여건이 안 된다면 단계적으로 정규직 사서를 늘리면서 그동안 학교 도서관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임시직을 채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현재 사서지부에는 120여명의 노조원이 가입한 상태다. 이들은 앞으로 교육부를 상대로 안정적인 도서관 전담인력수급을 요구하면서 동시에 학교도서관 활성화 운동도 함께 벌여나갈 계획이다.

전여노조 사서지부에 따르면 현재 전국적으로 학교도서관 사서는 800여명에 이른다. 이들은 사서가 되려면 관련학과를 졸업하고 자격증을 가져야 하는 등 채용기준이 엄격하지만 일선 학교에서 일용잡급으로 일하기 때문에 월 임금은 50만∼80만원 수준밖에 안 된다.

또 일용직이어서 연차를 받지 못하는 건 물론이고 효도방학, 소풍 등 학교사정으로 쉬는 날에는 임금도 받지 못한다. 전여노조 사서지부는 경기도내 초·중·고 1천652개교 중 정규직 사서는 올해 채용된 2명밖에 없다고 밝혔다.

송안 은아 기자sea@womennews.co.kr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