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의 교육학

~19-2.jpg

인간해방의 교육사상가 파울로 프레이리가 자신의 삶을 회상하며 그의 교육사상과 실천에 대한 철학을 서술한 책. 프레이리 교육사상의 집약체인‘페다고지’의 탄생 계기, 과정, 그리고 출간 이후의 비판과 논쟁에 대한 반성과 해명 등을 담고 있다. 다양한 교육철학적 질문과 성찰을 보여준다.

파울로 프레이리 지음/도서출판 아침이슬/1만 5천원

어머니 품을 설계한 건축가 가우디

@19-3.jpg

독창적이고 자연친화적인 건축 디자인으로 유명한 건축가 가우디 탄생 150주년을 맞이해 출간된 가우디 평전. 낯선 스페인의 문화와 역사가 가우디라는 프리즘을 통해 한눈에 들어오도록 했으며 전문가의 건축해설로 생명과 철학이 담긴 가우디의 작가정신을 만날 수 있다.

하이스 반 헨스베르헌/(주)현암사/1만 5천원

한국근대여성문학사론

~19-4.jpg

여성문학사에서 의미 있는 시도들을 선택해 그 시도의 특징과 경향성, 작가들을 분석하고 있다. 1900년부터 여성문학의 성장이 두드러지는 1990년에 이르기까지 한국근대여성문학의 역사를 개괄, 다양한 작가론을 선보이며 역사적 사회적 문제의식을 담아내고 있다. 한국여성문학에 대한 통시적 성찰을 시도한다.

이상경/소명출판/1만 7천원

해석에 반대한다

@19-5.jpg

미국 최고의 에세이 작가이자 소설가이며 예술 평론가인 수전 소택의 예술론을 심도 깊게 보여주는 책이다. 작가는 자신의 예술론에 입각해 서구 미학의 전통을 이루던 형식과 내용의 구별, 고급문화와 대중문화의 구별을 재기 발랄하게 비판하는 등 도발적인 문제제기를 시도한다.

수전 소택 지음/도서출판 이후/2만 3천원

유지나의 여성영화산책

~19-6.jpg

영화가 암시하는 무의식적 욕망과 판타지를 여성의 시선으로 분석하며 ‘누가 원하는 장면인가, 그 시선의 주체가 누구인가’를 질문한다. 척박한 한국 지형에서 보여지는 여성영화의 시도들을 되집고 여성의 정체성을 통제하는 권력에 대해 분석하며 여성의 관점에서 포르노그래피의 문제에까지 접근한다.

유지나 지음/생각의 나무/1만 5천원

위대한 스캔들

@19-7.jpg

클레오파트라부터 까미유 클로델, 한나 아렌트 등 문화, 예술 등의 분야에서 큰 업적을 남긴 여성들의 사랑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편지나 일기, 주변 사람들의 증언을 통해 그녀들의 사랑 이야기를 흥미롭게 추적한다. 역사적으로 중요한 여성인물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키긴 하지만 지나친 사랑예찬론으로 빠지지 않는 주의가 필요할 듯.

모니카 부셰이 지음/예담/7천 8백원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