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계 지방선거 비상, “각 당은 명실상부한 할당제 실시하라”

올 지방선거의 예선전인 당내 경선에서 여성들이 줄줄이 고배를 마시고 있다.

먼저 경선에 돌입한 한나라당은 강남, 송파, 양천, 대구 수성, 경북 구미 등 광역의회에 출마하려던 ‘준비된 여성후보’들이 모두 낙오했다.

이번에 한나라당 후보로 나선 여성 광역의회 출마자 27명 가운데 3월 27일 현재 공천 확정자는 김명숙(서울 서대문갑), 현영희(부산 동래구), 김화자(대구 중구), 박승숙(인천 남구)씨등 4명이며 3월 28일 충북 청주, 3월 29일 충북 진천·괴산·음성, 4월 8일 인천 연수구 지역이 경선을 앞두고 있다. 기초단체장 경선을 치룬 강남구(문용자), 대구 북구(백명희), 대구 남구(윤언자), 과천시(김진숙, 이희숙)에서는 여성 후보들이 모두 떨어졌다.

민주당도 3월 27일 첫 당내 경선으로 관심을 모았던 관악구의 이성심씨가 결국 고배를 마셨다. 민주당에서 공천이 확정된 사람은 송파구청장으로 도전장을 냈다가 경선을 치루지 않고 광역의회 후보로 추대된 김길연(송파강동뉴스 사장)씨와 서울시의회 재선의원인 구로구의 이영순씨 뿐이다. 민주당은 3월 29일 서울 강동, 인천 남구에서 경선이 치러지며 4월 10일 종로, 4월 11일 은평, 4월 13일 인천 부평에서 경선이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여성 후보들이 당내 경선에서 줄줄이 낙선하고 있는 가운데 기초단체장으로 경쟁력이 있었던 광명시장 후보 유승희(민주당 여성국장)씨가 3월 26일 공식적으로 후보 사퇴 의사를 밝혔다.

유씨는 “여성단체장 30% 할당 등 여성지방자치 원년을 이루어야 한다는 요청에 부응하여 자기희생적인 자세로 시장후보 경선에 참여할 각오를 가졌으나 아직은 여성정치에 대한 여건이 성숙하지 않았음을 절감했다”고 고충을 털어놓았다.

여성계는 이런 현실에 주목하고 “각 당이 ‘여성할당제’를 약속한 것과는 달리 실제로는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비판한다. 지구당에서 후보자를 선출하는데 반드시 경선을 치러야 하는 것이 아님에도 유독 여성후보들이 나서는 곳에서는 ‘의무적으로’ 경선을 치르게 해서 합법적으로 주저앉게 만들고 있다는 것이다.

여성정치연대(한국여성정치연맹·한국여성유권자연맹·여성정치세력민주연대)는 성명서를 통해 “여성공천 할당제의 정신에 따라 각 당에서 공히 약속한 지역구 30% 공천이 명목에만 그치지 않도록 중앙당은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여 지구당에 대해 시달하고, 강제조항이 될 수 있도록 대책을 강구하라”고 요구했다.

또 한국여성단체연합도 논평에서 “한국 정치의 현실상 중앙당에서 보다 적극적 조치를 취한다면 여성의 정치참여율이 높아지는 것은 자명할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각 당은 이번 지방선거 후보자 공천시 30% 여성할당제를 반드시 준수하라”고 촉구했다.

경선을 포기한 한 여성 후보는 “본선경쟁력이나 인물에 대한 평가보다는 당내 인맥이나 돈과 조직으로 움직이는 대의원들이 많다”며 “돈과 조직의 열세 속에서도 2개월여 동안 고군분투했으나 역부족이었다”고 토로했다.

인물이나 본선경쟁력은 염두에 두지 않은 채 아직까지도 ‘가까운 사람 찍어주자’는 식의

패거리문화가 상존하고 있는 한 여성후보들은 본선에 나서 보지도 못하고 좌절할 수밖에 없는 현실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신민경 기자 minks02@womennews.co.kr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