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출산·육아휴직 대체인력은행 운영

서울시 여성정책담당관실에서는 출산휴가 및 육아휴직을 이용하려는 여성공무원들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대체인력은행을 운영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올해 1억 원의 예산을 확보해 신규 임용대기자와 퇴직공무원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분야별로 선발해 시범 운영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신청방법, 채용방법 등에 대해 2월 중 시청 전자설문조사를 실시해 직원들의 여론을 수렴한 후 서울시 홈페이지 등을 통해 신청자를 접수받겠다고 발표했다.

육아휴직도 호봉으로 쳐준다

육아휴직 기간도 호봉 승급기간에 반영될 전망이다. 중앙인사위원회는 지난 22일 공무원이 육아휴직을 하는 경우 육아휴직 기간(최대 1년)을 100% 호봉 승급기간에 반영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공무원보수규정개정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 조만간 시행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제껏 일반직 공무원 등이 1년 이내의 기간에 육아 휴직할 경우 휴직기간의 50%만 호봉 승급기간에 반영(여성 교원의 경우 3년 이내 휴직, 1년 이내 호봉 반영)됐었다.

중앙인사위는 “개정안이 시행되면 지난해 11월부터 시행된 육아휴직수당 지급과 함께 호봉 계산시 불이익이 없게 돼 육아휴직이 더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충북 유흥주점 신규허가 제한해제에 반발

충청북도가 유흥주점 신규허가 제한을 해제하겠다고 밝혀 시민사회단체의 반발이 거세다.

충청북도는 기존 유흥업소에 형성된 과도한 프리미엄과 불법 영업행위를 근절하고 오송 바이오엑스포 등 국제대회를 통한 경제활성화 방안으로 유흥업소의 수를 늘리겠다며 지난 18일자로 ‘유흥주점 신규허가 제한해제’ 고시방침을 발표했다. 이에 대해 청주여성의전화, 충북여민회 등 20여 개 충북지역 시민사회단체는 “건전한 사회분위기 조성에 대한 지자체의 의무를 저버리는 행위”라며 제한해제 방침을 철회할 것과 불법영업행위를 비롯한 퇴폐향락문화 확산 방지를 위한 대책을 수립할 것을 촉구했다.

“여성연구인력 채용하면 가산점 드려요”

여성 연구인력을 채용하면 평가 과정에서 가산점을 주는 국책 연구사업이 첫 선을 보였다.

과학기술부는 지난 17일 올해 추진되는 원자력 연구개발사업의 71개 과제에 대해 여성이 참여했을 때 총점의 최고 5%까지 가산점을 부여하겠다고 밝혔다. 또 과기부는 모든 과제에 여성이 1명 이상이라도 참여하면 해당 과제에 3%까지 가산점을 받을 수 있게 할 방침이다.

올해 원자력 연구개발사업에는 정부예산과 원자력연구개발기금 등 모두 1천966억원이 투입된다.

녹색장난감도서관 인기

@4-2.jpg

작년 12월 14일에 문을 연 서울시 녹색장난감도서관이 개관 한 달만에 이용객이 1000여명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다. 시민들로부터 기증받은 재활용 장난감을 무료로 대여해 주고 있는 장난감도서관은 단순히 대여뿐 아니라 숙명여대 서영숙 교수팀으로 구성된 전문상담 자원봉사자들이 놀이감 사용 방법 및 놀이상담까지 서비스해 주고 있다. 동절기에는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토·일·공휴일은 휴관한다. 한번에 두 점 이내로 10일간 대여할 수 있으며 반드시 신분증을 지참해야 한다. (02)753-0222

여성부, 사이버여성IT전문가 양성

여성부는 여성 IT전문가 양성교육 수강생을 모집한다. 교육기간은 3월 4일부터 4월 26일까지 총 8주. 3주는 원격교육, 나머지 5주는 지역교육장에서 집합교육을 받는다. 정규수업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교육내용은 운영체제,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실무 프로젝트이다. 교육비용은 총 147만원으로 이 중 본인 부담은 42만2천원이다. 지원자격은 IT분야 기본적성 및 소양을 갖춘 사람으로 미취업자 또는 IT분야로 재취업을 희망하는 여성이면 지원할 수 있다. 서류전형을 거쳐 면접을 통해 오는 2월 23일 최종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02)3429-5792

여경협, 동남아시장 개척단 모집

한국여성경제인협회(회장 신수연)는 동남아시장개척단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한다. 동남아시장개척단은 오는 3월 5일부터 9일까지 4박5일간 홍콩, 베트남 호치민 지역을 방문해 통신기기, 철강금속제품, 전기전자제품 및 부품, 각종 산업용 기계류, 플라스틱류, 섬유기계류, 원부자재 관련 업종의 기업체와 수출 상담을 벌이게 된다. 참여를 원하는 기업은 여경협 홈페이지(www.womanbiz.or.kr)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으면 된다. (02)528-0213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