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 추천 

가을 어촌체험마을

 

완연한 가을, 제철 수산물로 알찬 미식여행을 떠나보면 어떨까.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와 한국어촌어항협회(이사장 최명용)는 8일 가을여행주간을 맞아 어촌체험마을 8곳을 추천했다. 추천지는 강원 삼척 장호어촌체험 마을, 충남 서천 월하성 어촌체험 마을, 경남 하동 대도어촌체험 마을, 경기 안산 선감 어촌체험 마을, 전남 해남 사구 어촌체험 마을, 전남 진도 접도 어촌체험 마을, 경남 사천 대포 어촌체험 마을, 경남 통영 유동 어촌체험 마을이다.

 

 

문어숙회 ⓒhttp://www.flickr.com/photos/7828283@N04/2491216749
문어숙회 ⓒhttp://www.flickr.com/photos/7828283@N04/2491216749

해안 절경 즐기며 문어구이 드세요

강원 삼척 장호어촌체험 마을

해안 절경이 아름다운 강원 삼척 장호어촌체험 마을에서는 제철 문어를 맛볼 수 있다. 장호마을의 대표 메뉴인 문어숙회, 문어구이는 다른 양념이 필요 없을 정도로 별미다. 이와 함께 감칠맛이 매력적인 고등어와 가자미 또한 싱싱한 회로 즐길 수 있다.

 

살이 꽉 찬 꽃게와 통통한 대하

충남 서천 월하성 어촌체험 마을

초승달을 닮은 마을 충남 서천 월하성 어촌체험 마을에서는 전어, 대하, 꽃게 등을 즐길 수 있다. 특히 전어는 겨울을 대비해 지방을 축적해 9월 중순부터 10월 중순이 철이다. 살이 꽉 찬 가을 꽃게는 게장과 찜으로, 통통한 대하는 소금구이로 맛보면 좋다. 또 근처 마량리는 서해안의 아름다운 일출과 일몰까지 감상할 수 있는 곳으로 미식에 낭만을 더한다.

 

굴구이 ⓒhttp://www.flickr.com/photos/25867882@N06/4049630748
굴구이 ⓒhttp://www.flickr.com/photos/25867882@N06/4049630748

바다 향 가득 머금은 제철 굴

경남 하동 대도 어촌체험 마을

가을부터 겨울까지 맛이 최고조에 오른 다양한 수산물을 즐기려면 경남 하동 대도 어촌체험 마을을 찾아가보자. 제철 굴은 바다의 향을 가득 머금어 입맛을 돋우고, 단단한 육질로 쫄깃하고 고소한 식감을 자랑하는 가을 숭어도 제맛이다. 마을 주변 지리산 일원의 맑은 계곡과 평사리 오토캠핑장은 갖춰져 있어 휴식을 갖고 싶은 여행객에게도 안성맞춤이다.

 

가을 겨울 원기회복에는 낙지

경기 안산 선감 어촌체험 마을

가을하면 낙지를 빼놓을 수 없다. 경기 안산 선감 어촌체험 마을은 9월에서 2월까지 낙지를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연포탕과 낙지무침 등 낙지 요리가 겨울철 스태미나를 돋운다. 선감 어촌체험마을에는 안산어촌민속박물관이 있어 가족 나들이로 제격이기도 하다.

 

전남 해남 사구어촌체험마을 삼치회 ⓒ해양수산부
전남 해남 사구어촌체험마을 삼치회 ⓒ해양수산부

양념 없이도 꿀맛 전어·삼치

전남 해남 사구 어촌체험 마을

전남 해남 사구 어촌체험 마을은 전어와 삼치가 유명하다. 갖은 양념 없이도 제철을 맞은 전어와 삼치는 풍미롭기 때문에 회나 구이로 즐기면 좋다. 대한민국 땅끝 해남에 위치해 땅끝관광지가 인접했다.

 

철과 아연, 칼슘 듬뿍 제철 굴

전남 진도 접도 어촌체험 마을

철과 아연, 칼슘이 풍부한 제철 굴은 남녀노소 건강에 모두 좋다. 전남 진도 접도 어촌체험 마을은 굴이 특산물이다. 바다의 향을 가득 머금어 입맛을 돋우는 굴은 맛도 좋지만 몸에도 좋으니 가을을 놓치지 말자. 굴회, 굴구이 등 갖은 굴요리가 젓가락을 못 내려놓게 하지만 간재미회와 장어구이 또한 놓칠 수 없는 별미다. 조선 말기 화가 허련이 거처하던 아름다운 명승지인 운림산방과 접도 9경등의 아름다운 풍광은 관광의 즐거움을 더한다.

 

전어회 ⓒhttp://www.flickr.com/photos/25867882@N06/4049630748
전어회 ⓒhttp://www.flickr.com/photos/25867882@N06/4049630748

유람선 즐기고 가을 전어도 먹고

경남 사천 대포 어촌체험 마을

가을 전어에는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다. 전어기름에 들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이어서 피를 맑게 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춘다. 가을엔 뼈까지 먹을 수 있어 칼슘 섭취에도 좋다. 경남 사천 대포 어촌체험 마을 역시 전어가 철이다. 전어구이와 전어회, 전어무침으로 다양하게 즐길 수 있어 온가족이 만족할 만하다. 삼천포 유람선 관광을 할 수 있어 색다른 재미가 있다.

 

회와 조림으로 만나는 색다른 고등어

경남 통영 유동 어촌체험 마을

경남 통영 유동 어촌체험 마을은 11월까지 살이 오른 통통한 고등어를 맛볼 수 있다. 고도의 불포화지방산인 EPA가 어류 중 가장 많이 들어 있어 동맥경화, 혈전증, 고혈압, 심장질환 등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 고등어는 우리의 식탁 위에 흔히 오르는 반찬거리지만 유동마을에서 조림으로, 회로 다시 맛보는 고등어는 새롭기 그지없다.

해양수산부와 어촌어항협회, 코레일은 가을 여행주간을 맞아 ‘아름다운 어촌 찾아가기’ 기차여행 상품을 내놓았다. 10월 20일 부산 동삼 어촌체험 마을 여행상품은 낚시 체험과 함께 회 정식을 먹고 부산 명소 관람을 할 수 있다. 또 10월 27일 강원 속초 장사 어촌체험 마을 상품은 오징어 잡기 체험 후 어촌밥상을 점심으로 먹고 인근 관광지를 돌아볼 수 있다. 같은 날 경북포함 신창2리 어촌체험 마을은 투명카누 체험과 함께 어촌밥상을 점심 먹고 인근을 관광한다. 11월 4일 충남 서산 중리 어촌체험 마을 상품은 갯벌 바지락 체험과 어촌밥상 점심식사, 단풍관광 코스를 포함한다.

앞서 소개한 3개 마을을 포함한 가을 여행주간 추천 어촌체험마을 8선과 기차여행 상품, 이벤트 등 보다 자세한 정보는 해양관광 인터넷 홈페이지 바다여행(www.seantour.kr)을 참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