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바른미래당-정치개혁공동행동 간담회 및 협약식이 진행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바른미래당-정치개혁공동행동 간담회 및 협약식이 진행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바른미래당과 전국 570여 개 노동·시민단체의 연대체인 ‘정치개혁공동행동’은 12일 국회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등 선거제도 개혁을 위한 협약을 맺었다.

바른미래당과 정치개혁공동행동은 △민심 그대로 선거제도 개혁 정치장벽을 깨기 위한 다양성과 여성정치 확대 △‘누구나 정치’가 가능한 참정권 확대 등 3대 의제 아래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근간으로 한 선거제도 개혁, 국회 예산 증액 없는 국회의원수 증원 등에 서로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소선거구제와 병립형 비례대표제에 대한 대안으로, 정당득표율에 비례해 국회 전체 의석이 배분되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근간으로 하는 선거제도 개혁이 필요하다는데 뜻을 모았다.

또 이들은 선거권과 피선거권 연령 인하와 청소년 참정권 확대, 여성 대표성 확대, 정당 설립요건 완화 등 정치개혁 과제에서도 문제의식을 함께 하기로 했다.

손학규 대표는 이날 “오늘 이 자리에서 보니까 경실련, 참여연대, 민변, 여성단체연합, 젠더정치연구소, 촛불 청소년 등 훌륭하신 시민단체 지도자 여러분들을 뵙게 되어서 반갑고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우리나라 정치개혁은 크게 두 갈래로 이뤄져야 하는데 하나는 대통령제의 폐해를 없애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국민 대표성이 보장되는 선거제도를 만드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빠른 시일 안에 민주평화당, 정의당과 협의해 선거제도 개혁에 좀 더 힘을 싣고 힘차게 앞으로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김호철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회장도 “이번 정기국회를 정치개혁의 마지막 기회로 놓고 각 당과 힘을 합쳐서 정치개혁을 이뤄내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치개혁공동행동은 앞서 민주평화당, 정의당과도 각각 협약을 체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