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 특사단장인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6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방북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대북 특사단장인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6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방북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남북은 이달 18일부터 20일까지 2박 3일간 평양에서 제3차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2차 회담 이후 약 4개월 만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특별사절단 단장으로 평양을 다녀온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6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특사단 방북 결과 발표’ 브리핑에서 이같은 내용의 특사단 방북 결과문을 발표했다.

정 실장은 “북측과 남북관계 발전,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정착 문제를 폭넓게 협의했다”며 “특사단은 오전 평양 도착 이후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만나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하고 정상회담 개최 등 남북관계 제반 현안에 대해 폭넓고 심도있는 협의를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정 실장은 또 “김영철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을 비롯한 북측 고위인사들과도 만나 남북 정상의 의지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들을 협의했다”면서 “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의전, 경호, 통신, 보도에 관한 고위 실무협의를 내주 초 판문점에서 열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편 제1차 남북정상회담은 지난 4월27일 판문점에서, 제2차 남북정상회담은 지난 5월26일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이뤄졌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