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신문] 120년 전 여권통문이 발표된 9월 1일을 ‘여권통문의 날’로 지정하는 법안을 발의한 신용현 바른미래당 의원이 발표일에 맞춰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여권통문(女權通文)은 1898년 9월 1일 서울 북촌 여성들이 주축이 되고 300여명의 여성들이 찬동해 발표한 우리나라의 최초 여성인권선언문이다. ‘권리’라는 단어가 사용됐고 참정권(정치권), 노동권(직업권), 교육권 등 크게 세 가지 권리에 대한 주장을 담고 있다. 이는 세계여성의 날이 촉발된 1908년 미국 여성 노동자들의 시위보다 10년이나 앞선다.

‘여권통문 발표 120주년 기념행사’는 여권통문의 역사적 의의를 조명하고, 여권통문을 발표한 9월 1일을 ‘여권통문의 날’로 지정·추진하기 위해 기획됐다. 중고등학생이 참여해 여권통문 발표를 재현하는 퍼포먼스가 진행된다. 여권통문의 역사적 의의를 살펴보고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연구세미나로 이어진다.

강영경 숙명여대 교수가 세미나의 좌장을 맡았으며 정경숙 강릉원주대 명예교수가 ‘여권통문의 발표와 전개과정 및 의의’, 문소정 서울대 여성연구소 연구원이 ‘여권통문과 일본 및 서구의 여성해방선언의 비교’, 강영심 이화사학연구소 연구원이 ‘여권통문 표석 설치 장소 지정을 위한 연구’를 주제로 발제한다.

신용현 의원은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인권선언인 여권통문 발표 120주년 기념식을 계기로 여권통문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여권통문
여권통문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