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 출범으로 전 부처가 통일된 로고를 사용한다.
새 정부 출범으로 전 부처가 통일된 로고를 사용한다.

여성가족부(장관 정현백)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는 문화예술 분야 성희롱‧성폭력 예방을 위한 전문강사 양성에 나선다.

문체부는 최근 문화예술인 대상 수요조사 등을 실시해 총 43명의 전문강사 양성과정 교육대상자를 선정했다. 여가부는 산하기관인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을 통해 27일부터 11월 6일까지 총 80시간의 전문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양성과정에는 연극 14명, 문학 8명, 음악 5명, 영화 4명 등 문화예술 9개 분야에서 43명 예술인이 참여할 예정이다. 문화예술계 종사자들이 관련 분야의 경험을 교육에 적용할 수 있도록 △성인지 관점 훈련 △젠더 기반 폭력이해 및 피해자 지원체계 △문화예술계 젠더 이슈 및 콘텐츠 분석 △강의 기획 및 강의력 코칭 등이 진행된다.

양성과정을 모두 이수하면 교육생들은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 전문강사’로 위촉돼 내년 1월부터 각 분야에서 교육 활동을 하게 된다. 위촉 기간은 2020년 12월 31일까지다.

이번 교육은 범정부 합동으로 지난 3월 발표한 ‘직장 및 문화예술계 성희롱‧성폭력 근절대책’의 방안 중 하나다. 최창행 여가부 권익증진국장은 “문체부와의 협력으로 양성된 전문강사들이 문화예술 분야에서 성희롱‧성폭력을 예방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전문강사들이 활발히 활동할 수 있는 후속조치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