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뉴시스·여성신문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뉴시스·여성신문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이 채용 성차별 해소 방안을 위한 여성단체 및 시민단체들과의 면담을 수개월 간 수차례 무산시키면서 여성노동 정책에 무관심하다는 질타를 받고 있다.

금융권 채용 성비 조작사건 등 노동시장에 만연한 채용성차별 현실을 알리고 정부의 채용성차별 개선을 요구하고 있는 ‘채용성차별철폐공동행동’은 24일 고용노동부의 각성을 촉구하고 미온적인 태도를 시정할 것을 촉구했다.

특히 채용성차별철폐공동행동에 참여하고 있는 한국여성노동자회는 김영주 장관 취임 이후 여성노동단체들과 한 번도 면담한 적이 없다고 전했다. 남녀임금격차, 직장내 성희롱 등 일터에서 각종 성차별과 불평등 문제는 심각한 상황이다.

이들은 고용노동부 장관과의 면담 시 제출하려고 했던 노동현장에서의 성차별을 해소하기 위한 각종 요구안을 공개하면서 답변을 요구했다.

요구안에는 ‘채용성차별 해소 방안’의 구체적 이행 상황 및 계획으로 △공공기관·금융권 대상 집중 근로감독 추진 및 공공기관 채용 성비 등 모니터링을 통한 근로감독 추진 시 ‘성차별 의심’의 기준, 이행 결과 요구 △‘익명신고 등 채용 성차별 신고, 조사, 구제 원스톱 체계 구축’ 진행 상황 문의 △성희롱·성차별 전문위원회의 구체적인 운영 방안 제시 △민간기업에 대한 채용성차별 해소 방안 마련 계획 등이다.

또 성평등 추진체계 구축과 관련해서는 △젠더담당관의 임명 요구 △장관 직속 성평등위원회 △고용노동부 내 고용평등국 및 47개 지청 및 지방관서에 ‘고용평등과’ 부활 △전담 근로감독관 확충 및 체계적인 성평등 교육 시스템 마련 등도 제시했다.

이밖에 △고용상 성차별 시정 관련 구체적 시행방안과 중단기 계획안을 문의했으며 △성별임금격차 축소 목표치의 제시 △현장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체계 구축과 상시화 계획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