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전경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청와대 전경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2기 참모진의 후속 인사를 잇따라 발표하고 있는 가운데, 과연 여성이 이름을 올릴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친노(친노무현), 운동권 출신 인사가 후보자로 거론되면서 여성 참모진 숫자는 오히려 낮아지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6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연설기획비서관에 최우규 현 홍보기획비서관 △홍보기획비서관 유민영 에이케이스 대표  △인사비서관 김봉준 현 인사비서관실 선임행정관  △문화비서관 남요원 현 문화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을 각각 임명했다고 밝혔다.

지난 6일 이뤄진 인사에서 발탁된 자영업·정책조정·제도개혁·사회조정·자치발전·시민참여비서관 등 6명은 전원 남성이었다.

청와대 2기 참모진의 여성 비율이 주목되는 건 문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 당시 여성 인재를 적극 등용하겠다고 강조했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남녀동수 내각을 위해 여성 비율을 30%로 늘리고, 임기 내 50%까지 끌어올리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청와대 1기 비서실의 경우 8수석·2보좌관·41비서관(51명) 가운데 여성 참모진은 조현옥 인사수석, 문미옥 과학기술보좌관, 유송화 제2부속비서관, 정혜승 뉴미디어비서관 등 9명(17.6%)이었다. 그러나 최근 김금옥 시민사회비서관의 후임으로 정현곤 시민참여비서관이 임명되면서 여성 참모진이 8명으로 줄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