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왼쪽)와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 ⓒ뉴시스·여성신문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왼쪽)와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 ⓒ뉴시스·여성신문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은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자신을 향해 “성 정체성에 대해서 혼란을 겪고 있는 자가 군 개혁을 주도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말한 데 대해 “기독교 세력을 결집시키기 위한 꼼수”라고 1일 주장했다.

임 소장은 이날 오전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김 원내대표가) 궁지에 몰리니까 극단적 선택을 하는 거 같다. 이것은 자해에 가깝다”라며 “지금 여론은 김 원내대표가 두들겨 맞고 있는 상황이 됐다. 본인들이 궁지에 몰리다 보니까 객관성이 유지가 안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저는 2014년에 기독교 인권상을 받았다”라며 “(김 원내대표에게) 법적 조치보다는 정치적 책임을 묻고 싶다”고 덧붙였다.

앞서 김 원내대표는 지난달 31일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성정체성 혼란을 겪고 있는 자(임 소장)가 군을 대표해 군 개혁을 이야기하는 시민단체 수장인 것을 우리 60만 군인이 어떻게 받아들이겠느냐”고 말했다. “군인권센터라는 시민단체가 연이어 군 내부기밀을 폭로하고 대통령은 이에 장단이라도 맞추듯 연이어 지시사항을 발표한다”는 주장이었다.

김 원내대표의 발언은 여기에서 그치지 않았다. 이날 오찬 기자간담회에서도 “(임 소장에게) 사과하거나 발언을 철회할 생각이 없다”며 “군 개혁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임 소장이 아닌) 군대를 다녀 온 사람이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TV에 임 소장이 출연한 모습을 보면 화장을 너무 많이 한 것 같다”고 문제삼기도 했다. 임 소장은 양심적 병역거부를 선언한 뒤 2004년에 구속된 바 있다.

이에 임 소장은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 원내대표가 기무사의 위헌적 행위를 두둔하기 위해 물타기를 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그는 “한국이 선진국이라면 (김 원내대표는 정치를) 그만둬야 한다”며 “공당의 원내대표 입에서 나온 소리인지 시정잡배가 한 소리인지 믿기지 않았다”고 비난했다.

임 소장은 한국당이 제기한 군인권센터와 청와대의 유착설에 “문재인 대통령 전화번호도 모른다”고 일축했다. 또 ‘화장 발언’에 대해 “앞으로 한국당 의원들은 방송출연할 때 민낯으로 촬영하기 바란다”고 꼬집었다.

다른 정당들도 김 원내대표의 발언을 정면으로 비판했다. 민주당은 김 원내대표가 기무사 문제의 본질을 흐리기 위해 개인의 인권을 짓밟았다고 지적했고, 정의당은 정치적 이익을 위해 성소수자 혐오를 악용하는 비열한 행태라고 질타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