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 ⓒ뉴시스·여성신문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 ⓒ뉴시스·여성신문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12일 후반기 국회 원구성 협상과 관련 “주는 떡도 못 받아먹는 청와대 비서실이나 민주당 지도부는 반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문재인정부의 미래가 밝지 않다. 대통령께서는 혼신의 노력을 다 하시지만 청와대와 민주당은 대통령의 정책을 백업하지 못하고 있다”며 “평화당이 주창한 190석 개혁벨트도, 157석의 개혁입법연대도 청와대와 민주당은 의미를 간파하지 못하고 대통령께서는 협치와 개혁을 주문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박 의원은 청와대와 민주당을 겨냥해 “개혁을 완전히 포기했다”고 질타했다.

박 의원은 특히 후반기 국회 원구성 협상 결과와 관련해 여당을 겨냥, “(야당에) 외통위, 정보위, 환노위, 국토위, 복지위, 예결위 위원장을 내주고 특히 산업구조를 일으킬 산자위원장을 내주고 어떻게 개혁을 하겠나”라며 "“상임위원장이 모든 법안 상정하지 않고 거부하는데 과연 (개혁이) 되겠는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원인을 “오직 청와대 비서실을 지키기 위해서 운영위원장 확보를 관철시키기 위한 결과로 판단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러한 상황을 알았을 청와대는 무엇을 했나. 민주당 지도부는 이렇게 원구성해서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정책, 부동산 정책, 복지 및 노동 정책 등 당면한 개혁이 130석으로 가능하다고 판단했을까요”라고 말했다.

민주당이 원 구성 협상에서 한국당에 주요 상임위인 법사위, 외통위, 국토위, 예결위, 산자위 위원장 등을 내어준 것을 비판한 발언이다. 정보위 위원장도 바른미래당으로 돌아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