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의 야3당 개헌연대 헌정특위장·간사들이 공동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바른미래당 김관영 간사, 정의당 심상정 특위장, 민주평화당 김광수 간사.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의 '야3당 개헌연대' 헌정특위장·간사들이 공동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바른미래당 김관영 간사, 정의당 심상정 특위장, 민주평화당 김광수 간사. ⓒ뉴시스·여성신문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야 3당이 국회의 개헌·선거제도개혁 논의를 재개하기 위해 ‘야3당 개헌연대’(이하 개헌연대)를 구성해 단일 개헌안을 만들기로 했다.

야3당의 헌법개정·정치개혁특별위원회(헌정특위) 위원장과 간사는 16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이러한 내용의 ‘야3당 개헌연대 공동행동안’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개헌연대는 단일안을 마련하는 대로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에 이를 중재안으로 제시하고 교착 상태에 빠진 여야 협상 체제를 본격적으로 가동하겠다는 계획이다.

야3당 개헌연대는 △주요 쟁점에 대한 단일안 마련 △18일 국회 로텐더홀 개헌성사 촉구대회 △헌정특위 간사 8인 개헌협상회의 △교섭단체 TV끝장토론 요구 등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헌정특위 간사인 바른미래당 김관영 의원은 기자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지난주까지 각 당의 개헌안을 확인했다”며 “이번 주 안으로 최종안을 만들어내겠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늦어도 5월 초까지는 국회 차원의 개헌안을 만드는 데 저희가 견인차 역할을 하겠다. 기득권을 지키기 위한 헌법개정이 아니라 국민을 위한 헌법개정을 해달라”고 주문했다.

‘평화와 정의의 의원 모임’ 간사인 심상정 의원은 “주요 쟁점에 대해서는 컨센서스(합의)가 이뤄졌다고 판단한다”며 “기본권, 지방분권 비롯한 나머지 헌법조항과 관련해서는 최대한 공통분모를 갖고 단일안을 구성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심 의원은 “3당의 입장을 제시하는 것 자체가 목적이 아니다”며 “단일안을 마련하면 민주당, 한국당과 각각 협의해서 쟁점을 압축하고 (이후) 개헌 정치협상 회의가 짧은 시간 내에 협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