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여성단체가 6·13 지방선거에서 여성할당제와 여성후보 전략공천 등 여성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방안 마련을 각 정당에 촉구했다.

이들은 4월 9일 오전 11시 대전 시청 북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평등은 세계적인 흐름이며 남녀동수내각,  남녀동수의회 구성도 지속가능한 사회적과제다. 여성의 입장에서 삶의 무게를 드러내고 이를 정책에 반영해 나갈 수 있는 여성 대표성이 확보돼야 한다”며 “자치단체장 남성독립 구조 개선대책을 마련하고 지역구 여성후보 30%추천 규정을 준수하라”고 강조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대전여성단체연합, 대전여성정치네트워크, 대전평화여성회, 대전시 인권센터 등 45개 단체가 참여했다.

20대 국회의원 중 여성의원 비율은 지역구 253명중 26명(10.3%), 비례대표 25명 포함 17%(300명중 51명)다. 대전출신 국회의원은 비례대표 3명이다. 역대교육감 기초자치단체장에 여성은 전무하다. 이에 여성들은 여성의 정치진출을 확대하고 선거법개혁과 함께 제도권 정당에 대해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를 위해 방안을 촉구했다.

이들은 각 정당에 △여성할당제 실천 △여성후보에 대한 여성추천보조금 예산 확보와 지원 실시 △여성 대표성 확대를 위해 지역에서 공익적 활동을 해 온 여성들 우선 공천 및 경쟁력 있는 여성후보 전략공천 △다양한 대표성 확보와 평범한 시민의 정치진출이 가능하도록 선거법 개혁 등에 적극 임할 것 등을 요구했다.

여론조사기관에서 근무한다는 신혜영 자유발언자는 “유권자의 뜻을 조사하면서 왜 남성 위주로만 하는지 모르겠다”며  “선진국에선 남녀 동수 정치와 의회구성도 가능해지고 있는데 우리도 여성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여성할당제를 실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