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병수 부산시장 ⓒ부산시
서병수 부산시장 ⓒ부산시

부산시(시장 서병수)가 아동급식카드 이용률을 높이는 방안을 내놓으며 아동 결식 예방에 나선다.

부산시는 저소득층 결식우려 아동에게 제공하는 ‘아동급식카드’(행복드림카드)’ 사용과 관련된 제도 개선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아동급식지원사업은 저소득, 보호자의 부재 등으로 가정 내 식사 제공이 어려운 결식우려 아동에게 식사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올해 급식단가는 4500원으로 500원 인상됐다.

시는 지난 3월 아동급식카드 사용률이 낮은 아동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아동급식카드 사용을 하지 않는 이유로 ‘혼자 먹기 싫어서’(17.6%)가 가장 높게 나왔다. 이밖에 ‘4500원으로 먹을 음식이 없어서’(16.8%), ‘가맹점이 없어서’(16.3%) 순이며, 기타의견(23.8%) 등의 의견이 나왔다. 

시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4월부터 1일 사용한도액 상향(1만원→1만5000원) △5월부터 미사용잔액 소멸방법 변경(월말 소멸 → 충전액의 30% 익월 이월) △문자알림서비스 확대(매달 1일 충전액, 사용잔액) △가맹점 확대를 위한 홍보, 가맹점 수수료 인하, 아동의 낙인감 해소를 위한 급식카드 디자인 변경 등을 시행한다.

부산시 관계자는 “점진적인 급식단가 인상, 음식점 가맹점 확대 및 인식개선에 힘쓰겠다”며 “부산시 거주 아동들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끼니를 거르는 아동이 없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