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곳곳의 너무 멋진 여자들

남성 중심의 전통을 거부하고 규칙을 부수며 살아간 각국의 여성 40명을 소개한다. 고대 최초의 여성 작가, 노예제와 식민주의에 맞선 지도자, 나치의 만행을 알리다 사형당한 활동가 등 역사를 써내려간 혁명적 인물들의 성취를 되짚는다.

케이트 샤츠·미리엄 클라인 슈탈/ 이진규 옮김/ 티티/ 1만5000원

 

시네페미니즘: 여성의 시각으로 영화를 읽는 13가지 방법

한국 1세대 시네페미니스트이자 영화학자인 저자는 영화를 통해 페미니즘의 역사와 흐름을 살펴본다. 남성 중심적 세계관이 영화 속에서 어떻게 구성되고 재생산돼왔는지, 영화가 어떤 방식으로 여성을 대상화·도구화하는지 얘기한다.

주유신/ 호밀밭/ 2만5000원 

 

사람 속에서 길을 찾다

부산 여성운동의 대모라 불리는 한국미혼모지원네트워크 대표인 저자가 그간의 활동과 글을 정리했다. 1980년대 부산여성노동자회를 시작으로 여성노동자, 장애인, 미혼모 등 사회적 약자의 권익을 위해 힘써온 30년간의 역사를 적었다.

박영미/ 산지니/ 1만5000원

 

페미니즘과 기독교의 맥락들: 젊은 페미니스트 크리스천을 위한 길라잡이

페미니즘을 외면·배척해온 한국교회와 가부장적 신앙관에 문제의식을 느끼는 크리스천을 위한 길라잡이. 자유주의 페미니즘, 래디컬 페미니즘 등 페미니즘의 주요 흐름과 기독교 페미니즘의 갈래를 설명한다.

백소영/ 뉴스앤조이/ 1만3000원

 

위험하고 위대한 여자들

역사에 남을 만한 업적을 쌓았음에도 교과서에서 다루지 않는 여성 16명을 소개한다. 남성 중심 사회에서 여성 해방을 부르짖으며 자유로운 예술가로 활동한 나혜석, 여성 권리를 위해 투쟁했던 로자 파크스 등 세상을 향해 목소리 낸 위인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정수임/ 우리학교/ 1만4000원 

 

당황하지 않고 웃으면서 아들 성교육 하는 법

관계연구소장이자 성교육 전문가인 저자가 17년간 현장에서 실천해온 성교육·부모교육 비결을 담았다. 성평등에 초점을 맞춘 성의식 교육, 성적 자기결정권, 젠더감수성 등을 강조한다. 자위 예절, 피임 교육 등 저자가 아들 성교육 때 실천한 팁도 전한다.

손경이/ 다산에듀/ 1만4000원

 

마더: 엄마라는 이름의 나의 구원자

최근 한국에서 리메이크해 화제를 낳은 일본 원작 드라마 ‘마더’ 대본집. 학대받는 아이를 죽음에서 구한 여성이 엄마로서의 새로운 삶을 살기 위해 아이와 함께 도망치며 벌어지는 얘기를 담았다.

사카모토 유지/ 이선희 옮김/ 부키/ 1만9000원

 

한국에서 부란이 서란이가 왔어요!

스웨덴 부모에게 입양된 쌍둥이 자매의 이야기를 담은 그림책. 부란이와 서란이를 입양한 슐츠 부부가 입양 과정 전체를 쓰고 그렸다.

요란 슐츠·모니카 슐츠/ 황덕령 옮김/ 고래이야기/ 1만2800원

 

우리 집에 아이가 산다

웹툰작가인 저자가 본인이 경험한 난임 극복기를 만화로 그렸다. 두 번의 인공수정과 세 번의 시험관 시술 끝에 아이를 갖게 된 과정과 초보 엄마로서의 이야기를 담았다. 

우야지/ 랄라북스/ 1만5000원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