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함에 투표용지를 넣는 모습 ⓒ여성신문
투표함에 투표용지를 넣는 모습 ⓒ여성신문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Me Too' 직격탄을 맞은 더불어 민주당이 '악재 털기'에 총력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여비서 성폭행 의혹이 불거진 지난 5일 심야 긴급 최고위원 회의를 소집해 즉각 출당과 제명을 결의한 데 이어 14일에는 불륜 설 및 여성공직자 특혜공천 의혹에 휩싸인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 문제를 신속히 매듭지었다. 지방선거에 미칠 악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서둘러 문제를 정리하고 나선 것이다.

민주당은 14일 여의도 당사에서 박 전 대변인이 참석한 가운데 비공개 최고위원회를 열고 박 전 대변인의 예비후보 자격문제를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박 전 대변인은 불륜 의혹 등이 사실과 다르다는 점을 상세하게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날, 최고위원들은 박 전 대변인의 소명을 청취한 뒤 억울한 측면에 대해서는 이해를 하면서도 '정치적 해법이 사는 길이다' 며 자진사퇴를 강하게 권고했고, 자진해서 사퇴하지 않으면 예비후보 자격을 강제 박탈하겠다는 '경고'까지 나오자 비공개 최고위 회의에서 박 전 대변인이 스스로 후보직을 내놓는 것으로 정리되었다. 박 전 대 변인은 비공개 최고위 회의가 끝나고 4시간여 뒤에 충남에서 후보직 사퇴를 공식 발표했다.

이와 관련해 더불어 민주당은 오는 6·13 지방 동시 선거에 출마할 광역단체장 및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 예비후보자 검증 기준을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6월 지방선거에서부터 각 선거 예비후보자 인사검증 기준을 현재의 청와대 인사검증 기준을 반영하기로 한 것이다. 이 때문에 일부 지방선거 출마 예정자들은 높아진 공천 기준 때문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심정을 토로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출마 예정자들이 가장 우려하는 부분은 ‘음주운전’ 뿐만 아니라 ‘무면허운전’ 처벌경력에 대해서도 2001년부터 총 3회, 최근 10년 이내 2회 이상 처벌에 대해서는 '부적격' 판단키로 한 점이 눈에 뛴다. 

한편 자유한국당도 광역단체장 예비 후보 면접을 앞두고 '미투 서약서'를 받는다. 서약서 내용은 “미투 운동‘을 적극 지지하며, 공천 후보자로 확정돼도 도덕성 등 흠결이 추가 발견될 경우 공천 취소를 당해도 승복 하겠다”는 서약서이다. 서약서에는 서두에 "최근 사회적 이슈인 ’미투 운동‘ 을 적극 지지하며, 공직 후보자로서 우리 사회 인권 보호와 양성평등 실현을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을 약속 한다"는 항목을 강조했다.

지금까지 공천 결과에 승복한다는 서약은 있었지만 '미투 운동'과 관련해 공천 취소를 담보하는 서약서는 정당 사상 한국당이 처음이다. 한국당은 14~15일 서울시장을 비롯해 나머지 10개 광역단체장 공천신청자에 대해 심사를 진행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