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성폭력신고상담센터 온라인 게시판
더불어민주당 성폭력신고상담센터 온라인 게시판

정춘숙 “지방선거 후보 검증 기준에 포함될 수 있어”

정치권 내 성폭력에 대응하기 위한 신고센터가 본격 가동된다.

더불어민주당 젠더폭력대책특별위원회(위원장 남인순)는 당내 성폭력 근절을 위해 19일 ‘성폭력신고상담센터’(이하 센터)를 개설해 3개월간 운영한다고 밝혔다.

센터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당원에 의해 발생하는 성폭력 피해를 상담·조사하고 후속조치와 피해자를 지원하는 기능을 하며 성폭력상담 전문가 2명이 상담을 맡는다. 전화 접수 외에 온라인 게시판을 통해서도 성희롱・성폭력 피해 신고를 할 수 있도록 했다. 당원에는 전·현직 의원 등 정치인, 보좌진, 정당 근무 당직자 등이 모두 포함된다.

센터는 사건을 조사 후 필요 시 징계에 관한 판정을 해 당 공천관리심사위원회 혹은 윤리위원회에 넘길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젠더폭력특위 간사를 맡고 있는 정춘숙 의원은 “신고·상담창구가 가동되면 사람들이 스스로 경각심을 가지고 조심할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다가오는 지방선거에서 후보를 검증하는 하나의 기준으로 성희롱 성범죄가 포함될 수 있다는 것에 환영한다”고 밝혔다.

젠더폭력대책특별위원회에는 남인순 국회여성가족위원회 위원장과 정춘숙, 유은혜, 진선미, 홍익표, 고용진, 권미혁, 금태섭, 박경미, 송옥주, 이재정, 표창원 국회의원이 함께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또 최영애 전 국가인권위원회 상임위원, 정문자 전 한국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 강남식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명예교수, 양정숙 변호사, 권병진 변호사 등 외부 전문가들로 자문위원을 구성 중이다.

민주당은 지난해 하반기 설치한 원내 젠더폭력TF를 지난 3월5일 당 젠더폭력대책특별위원회로 격상해 운영 중이다.

젠더폭력대책특별위는 “피해자들의 용기 있는 고발이 존중되고,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의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피해자 보호와 법·제도 개선을 위해 적극 힘써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