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애자(Gay, Lesbian) - 성적 지향성이 동성에게 향해 있는 사람들. 남성 동성애자를 게이(Gay), 여성 동성애자를 레즈비언(Lesbian)이라고 부른다. 자신의 성을 반대 성으로 인식하지는 않는다는 점에서 트랜스젠더와 다르다.

양성애자(Bi-sexual) - 성적 지향성이 이성과 동성 모두에게 걸쳐 있는 사람들.

트랜스젠더(Transgender·TG) - 자신이 육체의 성과 다른 성을 가지고 있다고 여기는 사람들. 지속적이고 적극적으로 반대 성의 삶을 열망하며 능동적으로 성확정수술을 추구하는 트랜스섹슈얼(Transsexual·TS)을 포함한다. 트랜스섹슈얼의 경우 국내 3천명 정도가 있을 것으로 추정하지만 정확한 수치는 알 수 없다.

크로스드레서(Crossdresser·CD) - 다양한 동기로 인해 이성의 의복을 차용해서 입는 사람들. 옷뿐 아닌 메이크업이나 소도구, 가발 등이 수반된다. 이성의 복장을 즐길 뿐 자신을 반대의 성으로 인식하지 않으며 따라서 의학적인 신체 변화는 거의 시도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드랙 퀸(Drag Queen), 드랙 킹(Drag King) - 크로스드레서나 남성 동성애자, 양성애자가 무대공연이나 특별한 경우 시선을 끌기 위해 과장된 여장(드랙 퀸)이나 남장(드랙 킹)을 통해 퍼포먼스를 선보이는데 이러한 사람을 가리킨다.

[ 관련기사 ]

여자 남자 말고는 없다?

"신이 우릴 버렸는지 감싸는지 어찌 아나"

생계가 걸린 트랜스젠더의 호적정정

다양한 특성 조합하면 무수한 ‘성’

[인터뷰] FtoM(여성→남성) 트랜스젠더 혁이씨

cialis coupon free discount prescription coupons cialis trial coupon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