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스 실소유주 의혹을 받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달 27일 오후 서울 강남구 대치동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는 모습. 이 전 대통령은 오는 14일 검찰 소환을 앞두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다스 실소유주 의혹을 받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달 27일 오후 서울 강남구 대치동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는 모습. 이 전 대통령은 오는 14일 검찰 소환을 앞두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이명박 전 대통령이 14일 검찰 소환을 앞두고 변호인단 구성, 주요혐의에 대한 입장 정리 등 대응책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통령은 검찰의 소환에 대응하기 위해 수사 대응을 도와줄 주요 변호인을 확정하고 추가 인원을 확보하기 위한 실무적인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판사 출신으로 대통령 법무비서관을 지낸 강훈(64·사법연수원 14기) 변호사, 대검찰청 차장검사 출신으로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 등을 지낸 정동기(65·8기) 변호사, 피영현(48·33기) 변호사 등이 변호인으로 확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그동안 언론에 보도된 이 전 대통령의 주요 혐의와 법적 쟁점 등을 정리하고, 현실로 다가온 소환조사에 대비하는 작업 등을 정리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전방위 수사가 진행되면서 재계가 바짝 긴장하는 분위기이다. MB와 관련한 검찰 수사가 정치권을 넘어 재계로 향하고 있기 때문이다. 

검찰이 14일 MB의 소환을 앞두고 돈의 흐름을 추적하면서 제2롯데호텔 인허가, 우리금융 채용 비리(이팔성 전 회장), 포스코 등에 이어 성동조선, 대보그룹 등에 대한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팔성 전 우리금융 회장과 관련 '매관매직' 논란이 제기된 가운데, 이 전 회장이 MB 측에 건넨 22억원 가운데 8억원이 성동조선에서 나온 돈으로 밝혀진 점도 주목된다. 검찰은 이 전 회장의 MB의 맏사위인 이상주 삼성전자 전무를 통해 이상득 전 의원에게 전달된 것으로 보고 있다.

당시엔 명목이 선거자금 지원이지만 검찰은 당시 MB가 당선이 유력한 상황이었던 점에 주목하며 성동조선의 청탁이 있었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성동조선 측이 그 대가로 어떤 특혜를 받았는지 확인하는 것도 검찰의 몫이다.

이 전무는 검찰 조사에서 돈 가방을 이상득 전 의원 측에 직접 건넸다고 진술했지만 얼마가 들었는지 몰랐고 이 전 대통령에게 직접 보고하지 않았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도 곤혹스럽기는 마찬가지다. MB의 맏사위인 이상주 삼성전자 컴플라언스팀장(준법경영 담당 전무)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