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서울시장 후보로 오세훈 전 서울시장의 재등판론이 나오는 가운데 홍정욱 헤럴드 회장과 황교안 전 국무총리, 김병준 국민대 교수 등도 계속 거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시장 후보로는 서병수 현 시장, 박민식·이종혁 전 의원 등이 출마를 준비하고 있으며 유력 후보로 거론된 김세연 의원은 불출마를 선언한 상태이며, 인천시장 후보로는 유정복 현 시장이 낙점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대구시장 후보로는 권영진 현 시장이 재선을 노리고 있고 여기에 이재만 전 최고위원, 김재수 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이진훈 전 수성구청장, 이상식 전 총리실 민정실장 등 4명이 예비후보 등록 신청서를 냈으며, 울산시장 후보로는 김기현 현 시장이 거의 확실시 되고 있다.

대전시장 후보의 경우 박성효 전 대전시장과 육동일 충남대 교수가 출마를 준비 중이고, 정용기 의원 역시 출마를 저울질 중이다. 세종시장 후보로는 박종준 코레일 감사와 유한식 전 세종시장, 최민호 전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청장 등이 거론된다. 

경기지사 후보 경선에서는 남경필 현 지사와 최중경 전 지식경제부 장관, 박종희 전 의원 등이 맞붙을 가능성이 있고, 강원지사 후보로는 정창수 전 한국관광공사 사장이 물망에 올랐다. 충북지사 후보로는 박경국 전 안전행정부 차관, 충남에서는 명예회복을 노리는 이완구 전 국무총리와 이인제 전 의원 등이 자천타천으로 거론 중이다.

특히 한국당의 핵심 지지기반인 경북에서는 남유진 전 구미시장이 일찌감치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가운데 김광림·이철우·박명재 의원과 김영석 영천시장이 출마를 준비 중이다. 

경남은 박완수·윤한홍 의원과 김영선·김태호·김학송·안홍준 전 의원, 하영제 전 농식품부 차관 등이 후보군으로 올라 있는데, 윤 의원의 전략공천 가능성이 점쳐 볼 수 있다. 

제주지사 후보로는 김방훈 제주도당위원장 등이 출사표를 던졌고 바른미래당 소속 원희룡 지사가 무소속으로 출마했다가 당선되면 한국당에 입당이 유력시 되고있다.

한편 한국당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총력전을 펼칠 태세이다. 부산시장, 울산시장, 경남지사 광역단체장 3곳 가운데 1곳이라도 여권에 빼앗기면 치명상을 입을 수 있다는 게 당 지도부의 판단이다. 

한국당은 부산시장 선거가 걱정이다. 최근 안정국면으로 접어들어 지방선거에서 이길 것이라는 게 당 내부 분석이다. 울산시장 선거에서는 큰 걱정을 하지 않는다는 분위기이지만 문제는 경남지사다. 

당 지도부는 경남지사 선거에 현역 의원인 윤한홍 의원을 투입하기로 내부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의원이 중앙당 조직담당 부총장직을 맡았으나 지난 12일 사임하고 후임에 대구 출신 곽대훈 의원이 임명된 것은 윤 의원의 지방선거 출마 준비를 위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의 핵심 측근인 김경수 의원이 경남지사에 출마하고 홍 대표 측근인 윤 의원이 나와 이들 현역 의원이 맞붙으면 문 대통령과 홍 대표 대리전이 될 개연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으로 경쟁력이 높은 김 의원이 현재 경남지사 출마 권유를 받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