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전 해양수산부 장관이 지난 27일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시장에 출마한다”고 밝혔다. ⓒ김수경 기자
오거돈 전 해양수산부 장관이 지난 27일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시장에 출마한다”고 밝혔다. ⓒ김수경 기자

오거돈 전 해양수산부 장관이 부산시장에 출마한다.  

오거돈 전 해양수산부 장관은 지난 27일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의 정치권력 교체를 위해 부산시장에 출마한다”고 밝혔다.

그는 “부산의 정치권력을 독점해 부산이 배타적이고 독선적인 기득권으로 인해 일체의 성장 동력을 상실한 허물뿐인 제2의 도시”라며 “시민 모두가 함께 참여해 새로운 부산 건설을 위해 일당독점 ‘정치카르텔’을 깨뜨리는 것이 선결과제”라고 말했다.

오 전 장관은 또한 “부산의 변화와 발전에 대한 절실함은 저의 일생을 통해 이룩해야 할 ‘가치’와 ‘신념’이 됐다”며 “부산시민의 정치권력 교체 열망이 높기에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의 승리를 이끌겠다”고 말했다.

그는 “부산은 21세기 신 해양시대에 걸맞는 동북아 해양수도가 되어야 한다”며 “대선 때 문재인 대통령의 부산시민통합캠프 상임 선대위원장을 하면서 대통령과 ‘동북아 해양수도’건설에 대해 협의를 해 부산공약으로 채택됐다. 동북아 해양수도는 대선공약 실현이며, 새로운 부산의 미래가 되고 세계적인 해양도시로 발전하는 비전”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국제 관문공항으로 가덕 신공항 개발 △동북아 해양수도 타운 조성 △2030 등록 엑스포 북항에 유치 △가덕 신공항과 영도를 연결한 해상도로 추가 등 부산 해안순환도로 완성 등을 제시했다.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의 부산시장 출마시 불출마에 대해 질문에 오 전 장관은 “소신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또한 정경진 전 부산시 경제부사장이 모두 후보가 경선 완주해야 한다는 소견에 대해 오 전 장관은 “적극적으로 동의한다. 정치권력을 바꾸는 것이 쉽지 않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