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존하는 암호 화폐 거래소는 여러 가지 중대한 문제점과 한계를 가집니다.

불투명성, 제한적이고 느린 거래, 그리고 해킹으로 인한 막대한 손실 리스크를 수용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암호 화폐가 미국 ,스위스, 일본 등의 국가에서 합법적인 자산으로 부상하며 금융기관들은 성장하는 암호 화폐 시장으로 진입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시장의 핵심 연결고리인 거래소를 개선하고 강화하는 것은 오늘날 암호화폐 커뮤니티를 위해 가장 중요한 일 임에 틀림없습니다.

현재 암호 화폐 시장에서 금융기관이 원하는 안전하고 투명한 대규모 투자는 불가능한 현실입니다. 이를 해결 하기 위해 레골라스 가상화폐 거래소는 신뢰와 진정한 공정성을 담보하며, 은행이 뒷받침하는 프리미엄 프로토콜을 만들었습니다.

우선 기존 거래소의 문제점을 간략히 살펴보면 첫째, 보안의 취약성으로 비트코인의 도난-비트코인이 존재한 이래로 암호 화폐 거래소에서 도난 당한 비트코인은 수백만 비트코인에 달하며 거래소들은 지급 보증 의무나 보험이 없기 때문에 해킹 당한 비트코인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두번째, 인증 절차 미흡으로 현존하는 거래소는 로그인과 비밀번호 체계를 바탕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세번째, 현존하는 거래소의 가장 큰 단점으로 각 거래소가 자체규정을 만들고 투자자와 거래소에게 막대한 신뢰를 요구합니다. 거래소의 지주회사 소재지가 조세피난처인 경우 각종 분쟁을 해결하는 과정이 매우 어렵습니다.

네번째, 법정 화폐 대규모 거래의 어려움을 들 수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암호 화폐 거래소는 On boarding 프로세스가 길며 수수료가 높고, 암호 화폐거래의 이동이 하루 제한된 금액만 가능합니다.

이렇게 기존 거래소의 문제점에 대한 솔루션으로 3세대 암호화폐 거래소인 레골라스 거래소(Legolas Exchane)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Frédéric Montagnon 레골라스 거래소(Legolas Exchange) 대표 ⓒLegolas Exchange
Frédéric Montagnon 레골라스 거래소(Legolas Exchange) 대표 ⓒLegolas Exchange

레골라스 거래소의 창립자겸 CEO인 Frederic Montagnon는 20년 경력의 기업가이며 투자자입니다. 그는 총4개의 회사를 설립했고, 이들 회사의 매각금액은 4억 달러를 상회합니다. 프랑스 스타트업 투자자중 투자 규모 기준 7위를 차지하고 있으며(관련기사 : http://www.challenges.fr/start-up-les-conseils-du-top-30-des-investiTheurs-franc ais_432943). 2013년부터 암호화폐 분야에서 투자자로 활동했습니다.

레골라스 거래소는 보안의 해결책으로 레저(Ledger)사와 협력하여 멀티시그를 이용해 액티브/콜드 스토리지를 사용합니다. 레골라스 거래소의 고객들은 2-of-3 멀티시그 지갑을 이용하게 되는데, 세개의 키는 고객 , 거래소, 제3의 신뢰기관(TTP)에 각각 하나씩 전달 됩니다.

제3의 신뢰기관은 전달 받은 키를 레저(Ledger)사의 콜드 월렛에 저장하고, 은행의 금고에 보관합니다. 만약 고객이 본인의 키를 잃어버린 경우 은행 금고에서 제 3의 키를 찾아올 수 있기 때문에 자금(funds)의 안전한 보안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Secure Hardware Wallets and Hardware Secure Modules: http://www.ledger.fr)

인증 시스템에 있어서도 레골라스 거래소는 기존의 간단한 로그인+ 비밀번호 액세스 방식은 레골라스에서 허용하지 않습니다. 레골라스는 FIDO U2F1 지원 또는 클라이언트 인증서 2로 안전한 2FA보호를 시행합니다. 기본적으로 OTP/Google OTP/AUTHY/SMS와 같은 취약한 2FA는 피싱에 취약하기 때문에 승인되지 않거나 일시적으로만 용인됩니다. (http://www,neowave.fr/pleaseno/)

레골라스의 거래소는 중앙집중식과 분산 시스템의 여러기능을 조합하는 하이브리드 모델을 제시합니다. 기존의 중앙집중식 거래소는 암호화폐와 법정 화폐간의 트랜잭션을 가능하게 하는 플랫폼입니다.거래소 고객간의 트랜잭션은 거래소의 내부 원장에 기록되고, 블록 체인이나 기타 외부장부에는 기록되지 않습니다. 이는 오늘날 대부분의 암호 화폐거래소가 이용 하고 있는 방식으로 투명성이 부족하며 계좌 잔액이나 이체 내역확인 불가능한 방식입니다.

분산형 거래소 방식은 매수자와 매입자를 매칭시키는 플랫폼을 제공하며 분산원장이나 블록체인을 이용해 거래 주체간 트랜잭션을 가능하게 합니다. 사용자 간 거래는 거래소 자동화 프로세스를 통해 P2P이 방식으로 직접 이루어집니다. 현재 완전 분산형 시스템에서는 ETH/BTC, LTC/BTC, XRP/BTC,BTC/USD 등 서로 다른 화폐간의 거래가 불가능합니다. 시스템상의 서로 다른 종류의 블록체인간의 정보를 전달하는 매개체가 없기 때문입니다.

두 방식의 단점을 보완하여 레골라스거래소는 분산형 블록체인을 이용하면서 보다 투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중앙 집중식 시스템을 만들고자 합니다. 선행 매매를 무력화 하고 거래의 불변성, 주문장(oder book)의 일시성, 투명성과 함께 공정한 트레이딩 환경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레골라스는 글로벌 증권사 메이커캐피탈(Makor Capital)과 파트너쉽을 구축했습니다. Makor사는 영국 금융 감독원(FCA)의 규제를 받는 유한회사 메이커 시큐러티 런던(Makor Securities London Limited)과 미국 금융산업규제 협회(FINRA)와 미국 선물협회(NFA)의 규제를 받는 오스카 그루스 앤 선(Oscar Gruth and Son Inc)이라는 두 개의 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메이커 캐피탈은 레골라스 고객들의 예치금을 주요 은행을 통해 수탁 관리하고 이미 시장에 진입한 수백 개의 금융 기관에 대한 접근권을 보장할 것입니다. 레골라스 거래소는 기존 거래소에서 대형 거래의 출금이 불가능했던 것을 가능하게 된다고 전합니다.

레골라스 거래소는 오더풀 시스템(order pool system)을 통해 각각의 오더를 하나씩 블록체인에 보내는 것이 아니라 오더풀을 만들어 해시 처리된 여러 오더를 한번에 블록체인으로 보냅니다. 이렇게 하면 개별 블록은 해시코드를 하나씩 갖게 되고 한 개의 블록에 넣을 수 있는 오더의 개수는 무한 합니다.

레골라스의  LGO 토큰은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ERC2o와 호환성을 갖는 토큰이며 레골라스 거래소의 예금 ,인출,이체,분석등 모든 기능을 이용하려면 반드시 LGO 토큰을 사용하게 됩니다.

레골라스는 비트코인 및 암호 화폐 이체 수수료나 커미션을 일체 부과 하지 않으며 기존 오더에 추가 매입/매도를 적용하지 않습니다. 다만 모든 이체를 LGO 토큰을 이용하도록 하여 레골라스 프랫폼에서 주문을 실행하도록 유도합니다.

모든 수수료를 LGO로 부과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거래소의 LGO 보유량은 증가합니다. 총 LGO공급량 대비거래소의 LGO 보유량이 비대해지는 것을 막기위해 이체 수수료 형태로 유입된 총 LGO중 25%를  소각합니다.이에 지속적인 공급이 감소되며, 향후 가치 상승 기대할 수 있습니다 6개월마다 LGO 토큰 보유자에게 5% 토큰 추가로 지급하고, 2년간 4번의 보너스가 지급됩니다.. ICO 일시는 2018년 2월 1일 시작됩니다.

1BTC=20.000LGO / 레골라스 홈페이지 http://legolas.exchange  

* 외부기고문은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으며, 위 기고글의 사실 확인에 대한 책임은 레골라스 거래소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