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오후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검찰의 특수활동비수사와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뉴시스ㆍ여성신문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오후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검찰의 특수활동비수사와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뉴시스ㆍ여성신문

이명박 전 대통령이 최근 검찰수사와 관련 공식입장을 발표했다. 이 전 대통령은 최근 검찰수사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고 비난했다.

이 전 대통령은 17일 오후 5시 30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 여러분 저는 매우 송구스럽고 참담스러운 심정으로 이자리에 섰다”며 “저와 함께 일했던 고위공직자들의 권력형 비리는 없었다는 점에 대해 저는 매우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최근 역사 뒤집기와 보복정치로 대한민국의 근간이 흔들리는 데 대해 참담함을 느낀다”며 최근 검찰의 수사에 대한 불편한 심경을 드러냈다.

이 전 대통령은 이어 “적폐청산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고 있는 검찰수사에 대하여 많은 국민들이 보수를 궤멸 시키고 또한 이를 위한 정치 공작이자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고 보고 있다”며 “최근 검찰수사는 처음부터 나를 목표로 하는 것이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이 전 대통령은 또 “제 재임 중 일어난 모든 일의 최종책임은 저에게 있다”며 “더 이상 국가를 위해 헌신한 공직자들을 짜맞추기식 수사로 괴롭힐 것이 아니라 나에게 책임을 물으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전 대통령은 기자회견이 끝난 후 별도의 질문은 받지 않았다. 이 전 대통령 측은 18일 이번 성명에 대한 추가 설명하는 자리를 가질 방침이다.

앞서 서울중앙지법 오민석 영장전담부장판사는 17일 새벽 특활비 뇌물수수 혐의를 받는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에 대해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전날엔 서울중앙지법 권순호 영장전담부장판사가 같은 혐의로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에 대해서 “업무상 횡령 부분에 관해 혐의 소명이 있고 증거인멸의 염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이날 이 전 대통령의 성명 발표와 관련 문무일 검찰총장은 “법적 절차를 따를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김 전 기획관과 김 전 비서관의 혐의에 이 전 대통령이 관여한 사실이 확인되면 이 전 대통령 또한 뇌물죄 공범으로 수사대상에 포함된다.

이 전 대통령이 적폐청산 수사와 관련 직접 입장을 표명한 것은 지난해 11월 12일 바레인으로 출국할 당시 댓글 수사와 관련해 “적폐청산을 빌미로 한 감정풀이, 정치보복이라는 의심이 든다”고 밝힌 지 두 달 만이다.

이날 기자회견엔 이명박 청와대에서 근무한 맹형규 전 행정자치부 장관, 정동기 전 민정수석, 김두우 전 홍보수석, 최금락 전 홍보수석, 장다사로 전 총무기획관, 이동관 전 홍보수석, 김효재 전 정무수석이 동석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