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지방선거 여성이 희망이다]

[인터뷰] 경남도지사 선거 출사표 김영선 전 국회의원

변호사 출신 4선 의원

여성정치인 존재 알리기

위해 광역단체장 도전

지역 잇는 교통망 정비·

문화벨트 강화 공약

 

경남도지사 선거에 출마한 김영선 전 의원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경남도지사 선거에 출마한 김영선 전 의원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지방선거를 앞두고 광역지방자치단체장(이하 광역단체장) 출마 후보군의 이름이 당 안팎에서 거론되고 있지만 여성은 가뭄에 콩 나듯 등장한다. 여성이 한 명도 없었던 광역단체장이라는 유리천장을 깨기 위해 도전하는 극소수 여성들의 각오는 그만큼 남달라 보인다.

경남도지사에 출마한 한나라당 대표 출신 김영선 전 국회의원(4선)은 정치적 역량을 쏟아 부어 고향 경남을 변화시키는 여성 첫 도지사가 되겠다는 투지를 불태우고 있다. 15대부터 18대 국회부터 내리 4선을 하며 당대표와 국회 정무위원장 등을 역임하면서 여성 정치인의 영역을 확장한 그는 2014년도부터 광역단체장에 도전하고 있다.

김 전 의원의 정치 경력은 1996년 당시 ‘젊고 새로운 정치’를 추구하던 고 김영삼 전 대통령이 ‘여성정치인 영입 1호’로 발탁하면서 시작됐다. 변호사인 그는 참여연대, 녹색소비자연대, 경실련 등 노동자들의 변론과 법률 상담 등 시민사회 활동을 하고 있었다. 이후 중진 의원이 되면서는 여성의 정치 참여 확대를 위해 당 내에 지역구 후보 30% 여성 할당제 도입과 비례대표 공천에서 여성을 홀수 번호에 배치하는데 기여하기도 했다.

현재 경남에서 활동하고 있는 그는 남성 중심 정당의 문제를 꼬집었다. 김 전 의원은 “유리천장에 균열이 생겼음을 국민들 사이에서 체감하지만, 정작 정당은 성평등을 고려하지 않는 것 같다”고 비판한다. “그럼에도 도전하고 비판하면서 성취해 나가야 하는 게 여성의 현실”이라고 강한 결의를 드러냈다.

-경남도지사로 도전하는 각오는?

“경남이 자연경관도 좋고, 인문적인 자원도 많다. 그러나 한국이 발전하는 여러 변화상이 지역에 잘 반영되고 있지 않아 지금도, 앞으로도 어려움이 예상된다. 대형 제조업에서 한쪽으로는 첨단 테크노 사업으로, 한쪽으론 인문학적인 문화·관광 환경 발전이 필요하지만 경남은 여전히 재래식 일자리에 머물고 있다. 소득 향상의 어려움은 물론 일자리 창출 자체가 안 되다 보니 지역 내 일반적인 경제활동도 낮고 재정자립도 등 문제가 많다. 그만큼 제가 할 수 있는 일이 많아 출마를 결심했다.”

-2014년 경기도지사 출마 후 두 번째 도지사 도전이다.

“(경기도 고양이 지역구였던 17·18대 의원 당시) 경기도에 필요한 교통·산업 등 정책을 연구하고 추진했던 것들이 있었고, 지금 그런 방향으로 잡혀가고 있다고 본다. 경남은 패러다임 전환부터 시작해 기초 작업을 하면서 소득양극화, 지역양극화까지 극복해야 하는 상황이다. 임기 내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두 세배로 뛰어야 한다. 그만큼 더 보람 있다고 생각한다.”

-구체적인 정책은?

“경남 내에서도 창원만 인구가 100만명이고, 나머지 지역도 50만명에서 5만명 정도로 서로 차이가 크다. 소득수준을 높이려면 이들 지역을 잇는 교통망 정비부터 해야 한다. 외부적으로는 KTX도 부산과 순천으로 가면서 경남은 비켜나 있고, 내부적으로는 자연발생적 도로 중심이어서 6개 첨단산업벨트와 4개 휴양관광벨트 중심 도로망 정비도 해야 한다. 그러려면 내부역량을 강화해야 하는데, 경남 내에서 기업들과 산업계의 생산성을 높이는데 애로점 파악부터 해야 한다. 문화벨트를 위해서는 각 지역에 문화적 특성, 문화인 협력 강화를 하겠다.”

-여성 공약은 무엇인가?

“농어촌을 포함해서 지역에서 생각보다 많은 여성들이 사회봉사 등 지역 활동에 관심이 많다. 그러나 사회 단위로 연결되고 있지 못하고 도시처럼 활성화 기반도 약하다. 활동 영역을 체계화해서 지방자치의 기본인 시민사회 영역을 강화하고자 한다. 수도권은 지역 활동의 많은 영역이 경제활동과 연결되고 더 전문적으로 이뤄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경제적 지원도 받고 있다. 그러나 대도시와 달리 향토성을 살리면서 정책적으로 가져가기 위해 고민하고 있다. 그런 면에서는 박원순 서울시장이 경남도지사에 적격이라고 본다. 박 시장같은 인물이 경남에서 시민사회의 토양을 만드는데 도전하길 바란다. 개인적으로는 참여연대의 초기 멤버로 친분이 있기도 하다.”

 

경남도지사 선거에 출마한 김영선 전 의원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경남도지사 선거에 출마한 김영선 전 의원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직전 경남도지사가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였다. 그에 대해 평가한다면.

“(긍정과 부정이) 반반인 것 같다. 제가 일을 하는 방식과 하고자 하는 바가 홍 전 지사와 굉장히 다르다. 홍 전 지사는 재정건전성 중심으로 정리하고 투자하고 방향을 설계했다. 나노산단, 항공국가산단을 유치하고 지정한 건 잘 했지만 아직 실질적으로 전개된 건 없다. 저는 그걸 어떻게 채울 것인지 구체적으로 도움 되는 일을 하겠다는 것이다. 콘텐츠를 가지고 실천적으로 움직일 것이다.”

-최근 한국당의 공천 기준이 지방의원과 기초자치단체장 후보에 대해 당협위원장의 책임공천으로 한다는 말이 들린다.

“정당을 공당이라고 한다. 공천은 1차 선거나 마찬가지다. 공당으로서 광역이나 기초나 공천기준이 같아야 하고 객관적이고 누구나 점검할 수 있는 기준이 돼야 한다. 복잡한 기준 속에서 여성이 배제되기 쉽다. 기초단체장과 광역단체장의 기준이 다른 것은 기초엔 여성을 허용하지만 광역은 환영하지 않는다는 얘기이기도 하다. 광역단체장에 여성을 내지 않기 위한 것이다.”

-홍 대표가 청년·여성 50% 공천하겠다고 여러 차례 얘기했는데.

“2006년 제가 한나라당 대표를 했을 당시 이미 여성은 지역구 30%, 비례 50%가 원칙이었다. 그런데 청년이라는 말을 집어넣어 여성이 25%인지, 1%인지 알 수가 없다. 청년·여성이란 말로 여성 할당을 물타기 하면서 혼선을 일으키고 있다. 공천하지 않기 위한 면피용이라고 할 수 있다. 홍 대표는 청년·여성 후보를 50% 배치하겠다는 약속을 상식에 어긋나지 않게 지켜야 한다. 광역단체장 공천도 당연히 비율을 맞춰야 한다.”

-자유한국당엔 다른 여성 광역단체장 출마자는 보이지 않는다.

“여성 기초단체장이 나온 지 십년도 더 지났지만 광역단체장은 아직 공천조차 받지 못한다. 도전하려는 여성이 분명히 있는데 남성들이 단합해서 엔트리(entry·참가)를 안 시키는 분위기 때문에 도전할 수가 없다. 3선 이상 여성 의원을 가능성의 테이블에 조차 올리지 않는다. 지금 이당, 저당에서 후보 띄우기하고 있는데 남성 이름만 거론되고 있지 않나. 여성 후보 발굴은 하지 않고 남성들끼리, 남성들의 게임으로 만들어가고 있다. 결국 여성들의 싹을 자르는 남성들의 격투다.”

-여성 공천이 개선되지 않는 이유는?

“각 당이 정책과 비전을 내놓고 허심탄회하게 국민 선택 받아야 하는데 탄핵 이후 여야가 정쟁적으로 더욱 부딪치니까 당이 정권 유지, 대정부 투쟁 차원에서 입맛에 맞는 사람을 고르는데 치중한다. 남성 중심의 당이 기존 방식에 머물다보니 여성과 함께 한다는 생각 자체가 없다. 각 정당에서 정치에 남녀평등을 이루고 성차별을 없애려고 한다면 나중에 누가 당선되는가는 주민의 선택일지라도, 처음에 후보군을 대할 때 남녀를 공평하게 대하고 알리는 게 필요하다. 선거에 들어가기 전부터 여성의 싹을 잘라 원천봉쇄하는 것은 정당의 건전한 사회적 기능이 아니다.”

-이 같은 발언이 알려지면 공천에 안좋은 영향을 미치진 않을까.

“정치에서 성평등이 악화된 상황이다. 불리할 수도 있지만 이런 얘기를 해야 하는 게 내 역할 중 하나라고 본다. 이런 상황에서 광역단체장에 도전하는 이유도 여성 정치인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보여주기 위해서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정국이 어려울수록 새 정치를 갈망하는 국민의 공감을 얻어내는데 집중해야 한다. 김영선을 공천하면, 광역단체장에 연륜 있는 여성 후보를 공천했다는 획기적인 새바람을 일으킬 수 있고 경남도민은 물론, 보수와 진보를 아우르는 호응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결과적으로 경남도지사 공천은 김영선만이 승리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