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오후 전남 목포신항만 세월호 선체 앞에서 미수습자 5명(단원고 남현철·박영인 학생과 양승진 교사, 권재근·혁규 부자가)의 가족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뉴시스·여성신문
16일 오후 전남 목포신항만 세월호 선체 앞에서 미수습자 5명(단원고 남현철·박영인 학생과 양승진 교사, 권재근·혁규 부자가)의 가족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뉴시스·여성신문

세월호 미수습자 5명이 참사 1312일 만에 하늘로 떠나는 마지막 여정을 시작했다. 

박영인·남현철군(단원고 2), 양승진 교사(59) 교사, 권재근 교사(51)와 그의 아들 혁규군(7) 등 세월호 미수습자 5명의 합동 추모식이 18일 전남 목포신항에서 열렸다. 이들은 2014년 4월 16일 사고 당시 진도 사고해역 수중 수색과 목포신항 선체 수습 과정에서 결국 발견되지 못했다. 

입관식은 미수습자들의 생전 사용품이나 수색 과정에서 찾은 유품으로 치렀다. 입관식은 3시간 정도 치러졌다. 추모식에는 세월호 4·16가족협의회,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이주영 참사 당시 해수부 장관, 국민의당 박지원·천정배 의원, 정의당 심상정·윤소하 의원, 시민 200여명 등이 참석했다.

이들의 영정과 유품을 태운 운구 차량은 세월호 선체를 한 바퀴 돈 후 수색 작업자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목포신항을 떠났다.

미수습자 가족들은 추모식 후 각각 경기 안산 제일장례식장과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에서 3일장을 치른다.

유품은 수원 연화장과 인천가족공원 만월당에서 화장하며 박영인·남현철군, 양승진 교사의 유품은 다른 세월호 희생자가 잠든 평택 서호공원으로, 권재근·혁규 부자의 유품은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추모관이 있는 인천가족공원으로 옮겨진다.

권씨 부자의 장례식은 이날 오후 서울 송파구 아산병원 장례식장에서 간소하게 치러졌다. 빈소 제단에는 권씨 부자와 권씨 아내 한윤지씨의 영정사진이 나란히 놓였다.

베트남 출신 결혼이주여성인 한씨는 세월호 사고 직후 시신이 수습돼 납골당에 안치됐다. 발인은 20일 오전 6시에 진행될 예정이다.

이날 추모식에는 이낙연 국무총리와 바른정당 박인숙 의원, 강준석 해양수산부 차관 등이 빈소를 방문해 유족을 위로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