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도 국정감사가 시작된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외교부 국감에 참석한 박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강경화 장관에게 질의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2017년도 국정감사가 시작된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외교부 국감에 참석한 박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강경화 장관에게 질의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이병기 전 실장, 윤병세 전 장관 조사해야”

박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2·28 한일 일본군‘위안부’ 합의는 이병기 당시 국정원장과 야치 쇼타로 일본 국가안보국장 간 8차례 밀실 합의의 결과”라고 주장했다.

박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2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한일‘위안부’ 합의는 이병기 당시 국정원장과 야치 국장 사이에 이뤄졌고, 외교부는 실무처리만 했다”며 “이는 한국 외교부의 굴욕이자 수치”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2014년 말 이병기 당시 국정원장이 야치와 회담을 시작해 총 8차례 회담했다”며 “2015년 2월 이병기 원장이 청와대 비서실장으로 옮겼으며, 박근혜 대통령은 앞으로 한일‘위안부’ 합의 창구는 이병기 실장이라고 특별지시했다”고 전했다.

이어 “이들의 마지막 회담은 2015년 12월 23일인데, 이때 야치는 한국에 오면서 주한일본대사관에 일절 연락하지 않았다. 통역도 차량도 제공받지 않고 비밀회담을 했다”며 “마지막 8차 회담에는 양자간 사인이 있었다. 모든 것이 이병기와 야치 사이 밀실회담으로 된 협상의 과정 합의내용이 정당하다고 평가하나”라고 질문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이러한 내용에 대해 “그런 상황들이 태스크포스(TF) 결과로 드러나고 있지만 TF활동이 종결되고 나서야 확정적으로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다”고 밝혔다. 박 전 대통령의 특별지시에 대해서는 “확인 중이지만 명확히 답변하기 어렵다”고 답했다.

강 장관은 “외교적 협상이 고위급으로 올려서 할 수 있는 것이고 필요에 따라 비밀리에 할 수 있다”면서도 “이러한 협상은 결코 문제 해결을 위해 좋은 방안은 아니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박 의원은 “반드시 진상규명이 돼야 한다. 이를 위해 이병기 전 실장과 윤병세 전 장관을 조사해야 한다. 진상규명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국회에서 두 분을 증인으로 채택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