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100일 맞은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이 지난 10일 정부서울청사 접견실에서 여성신문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이 지난 10일 정부서울청사 접견실에서 여성신문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성평등에 대한 가장 큰 오해는 ‘여성이 남성 몫의 파이를 빼앗는 것’이라는 생각이다. 틀렸다. 성평등은 파이 자체를 늘리는 것이다.” 취임 100일을 맞은 정현백(64) 여성가족부 장관은 지난 10일 여성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단언했다.

정 장관은 여가부 장관이 풀어야 할 주요 3대 과제로 △일자리 문제 △성평등 문화 확산 △일본군‘위안부’ 문제 해결을 꼽았다. 그는 “안정적인 일자리, 사각지대 없는 돌봄 서비스, 독박육아 문제를 모두 풀어야 저출산을 해결할 수 있다. 결국 성평등이 이뤄지지 않으면 저출산은 극복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 성평등 법제도가 마련돼도 문화가 바뀌지 않는다면 변화를 기대할 수 없다면서 “특히 국정을 결정하는 고위공무원들의 인식이 바뀌지 않으면 안 된다. 여가부가 이들을 압박해서 변화를 끌어내야 한다”고 말했다. 취임 초 “여가부를 성평등이 왜 필요한지 알리고 설득하는 창구로 만들어 한국 사회의 여성혐오 문제에 더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힌 정 장관은 이날도 “여가부는 (성평등) 담론의 창안자가 돼야 한다”며 앞으로도 언론, TV드라마, 대국민 캠페인 등 여러 미디어 채널을 활용해 성평등 인식을 전파하려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일본군위안부 문제에 관해서는 “나라다운 나라란 ‘위안부’의 역사적 아픔을 책임지는 나라다. 합의에는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것은 여러 고려가 필요한 문제이므로 지금 여가부가 할 수 있는 일을 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여가부는 △내년 연구소를 세워 흩어진 ‘위안부’ 관련 기록을 모아 정보를 체계화하고 △내년 중순까지 여러 ‘위안부’ 문제의 쟁점에 관해 객관적 증거를 제시하고 설명하는 책을 영어·일본어·중국어 등 여러 언어별로 펴낼 계획이다.

그러나 내년 여가부 예산이 정부 부처 중 최저 규모인 7000억원대로 확정돼, 여가부가 담당하는 광범위한 분야의 정책을 제대로 실행할 수 있을지 우려된다. 정 장관은 “(예산 규모가) 기대에 못 미쳤다”면서도 “기존 규모 예산으로도 콘텐츠를 강화해 내실을 다질 수 있는 사업이 많다. 필요하다면 여가부 사업 가짓수는 줄이고 질을 높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 장관은 “지금은 성평등이 국가의 핵심가치로 등장하는 전환기”라며 문재인 정부의 ‘성평등 정책 약속 이행’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문 정부가 최초로 ‘여성 장관 30%’ 시대를 연 것도 하나의 성과로 언급했다. 그러면서도 “문제의식을 넘어 실질적 액션이 필요하다. 상당한 구조적 변화가 요구된다”며 “성평등과 민주주의, 평화주의는 함께 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인사 검증 기준에 성평등이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여가부는 물론 여성들, 연구자들, 언론도 ‘당신들이 성평등을 얼마나 실천했느냐’며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해달라. 그래야 정책으로 전환할 수 있다”고 당부했다.

인터뷰 기사 읽기▶ 취임 100일 맞은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 “성평등은 파이를 늘리는 것”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