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보건복지위, 국감 주요 안건 중 하나로

‘여성환경연대와 유한킴벌리 유착 관계’ 정해

정부·기업에 신속한 대응 요구해야 할 국회가

‘생리대 사태’ 본질 흐린다는 지적 잇따라

28일 환경단체·여성단체 등으로 구성된

‘생리대 안전과 여성건강을 위한 행동네트워크’ 출범

 

8월 24일 서울 중구 환경재단 레이첼카슨홀에서 열린 ‘일회용 생리대 부작용 규명과 철저한 조사’를 위한 기자회견 모습.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8월 24일 서울 중구 환경재단 레이첼카슨홀에서 열린 ‘일회용 생리대 부작용 규명과 철저한 조사’를 위한 기자회견 모습.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올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의 최대 현안 중 하나가 ‘생리대 사태’다. 국감을 통한 여성 건강권 확보를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에서 복지위가 특정 기업과 시민단체와의 유착 관계 의혹을 주요 의제로 정하면서 생리대 사태의 본질을 흐릴 수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복지위는 21일 전체회의를 통해 증인 12명, 참고인 14명 등 총 26명을 확정했다. 명단에는 발암물질 논란이 불거진 생리대 업체 대표들이 포함돼 생리대 유해성 문제를 놓고 공방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날 회의에서 10월 17일에 있을 식품의약품안전처 국감의 주요 안건으로 여성환경연대와 유한킴벌리와의 유착 관계를 선정했다. 이 안건과 관련해서 연구책임자인 강원대 김만구 교수, 김혜숙 유한킴벌리 상무이사, 남미정 여성환경연대 공동대표를 증인으로 신청했다. 최병민 깨끗한나라 대표는 ‘생리대 유해성 실험 관련 사실관계 확인 및 향후 대응’과 관련해 증인으로 정해졌다. 반면, 유해물질 검출 결과에도 제대로 대처하지 않은 생리대 제조 업체 4곳 중 두 곳은 아예 이름이 빠져 있다.    

복지위가 정한 신문 요지와 증인은 생리대 안정성 문제에 초점이 맞춰져야 할 국감이 자칫 시민단체의 부도덕성과 실험의 과학성 여부로 축소될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일회용 생리대의 유해성이 밝혀진 상황에서 여성 건강권 확보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보다 생리대 안전성에 문제를 제기한 시민단체를 증인으로 소환해 특정 기업과의 유착 관계를 따지는 것이 우선이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도 생리대 안전성에 맞춰져야 할 국감 초점이 ‘유착 관계 의혹’에 맞춰질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김상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생리대 문제의 핵심은 그동안 여성들이 계속 문제를 제기했음에도 정치권, 정부가 제대로 생리대 안정성 문제를 확보하지 못했다는 점”이라며 “이번 국감을 통해 생리대 안전 확보에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여성환경연대가 생리대 유해성 문제에 의심을 갖고 김만구 교수를 통해 실험하고 토론회를 열었는데, 유한킴벌리와의 유착 관계로 증인으로 신청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승희 자유한국당 의원은 “유한킴벌리 상무이사가 여성환경연대 운영위원이고, 실험 결과 발표 중 특정 회사의 특정 제품이 언론에 유출된 것과 관련해 언론이 의혹을 제기하고 있기 때문에 공정하게 국회가 국민을 대신해 짚어봐야 하는 의무로 비춰볼 때 이 네 분의 증인은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권미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신문 요지에 유착관계를 쓰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신문 요지를 수정하고 증인이 아닌 참고인으로 채택해도 충분히 설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소하 정의당 의원도 “생리대 유해성 사태 등 포괄적으로 신문 요지를 수정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신문 요지과 증인 채택 논란이 이어지자 김상훈 자유한국당 의원(복지위 간사)은 “신문 내용에서 ‘유착 관계’를 ‘생리대 유해성 실험 결과의 사실관계 확인’으로 수정하겠다”며 “여성환경연대와 유한킴벌리는 결백하다면 국감을 통해 증언해달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환경단체, 여성단체, 화학물질안전 단체 등은 연대체 ‘생리대 안전과 여성건강 행동네트워크’를 구성해 시위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행동네트워크는 오는 28 오전 10시 30분 서울 광화문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출범식을 연다.

이들은 국회와 정부를 향해 △정기국회와 국감 기간에 정부와 기업에 생리대 안전 문제에 대해 책임있고 신속한 대응 요구 △사건의 본질을 흐리며, 기업-기업, 기업-시민단체, 혹은 시민단체의 부도덕성과 실험의 과학성 여부로 사건을 축소하려는 의도 차단 △여성건강의 기초인 안전한 생리대 생산과 유통 위한 관리 규제 대책 촉구 등을 요구할 방침이다.

현재 청와대 홈페이지에서 생리대 유해물질 전수조사와 인체 역학조사에 당장 착수를 요구하는 국민청원도 함께 이뤄지고 있다. 23일 시작된 국민청원에는 24일 오후 8시 기준 1056명이 참여했다. ►청와대 청원http://www1.president.go.kr/petitions/16370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