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 추석선물세트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추석선물세트 ⓒ롯데백화점

‘가성비’ 내세우는 PB상품들 

추석을 앞두고 유통업계가 본격적인 선물세트 판매에 돌입했다. 경기침체가 이어지는 가운데 합리적인 소비를 지향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이를 공략한 5만원 이하 ‘실속형 명절선물세트’가 잇따라 나오고 있다. 추석을 앞두고 두 번에 걸쳐 실속형과 프리미엄 추석 선물세트를 소개한다.

올해 추석 선물세트의 트렌드는 ‘실속’이다. 지난해에 이어 부정청탁금지법(김영란법)의 영향이 이어지고 있고 추석과 올해 설날을 거치며 5만원 이하의 저렴한 선물세트 판매가 급증했다. 1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마트는 지난달 14일부터 이달 7일까지 5만원 이하 선물세트의 매출 신장률이 전년 동기대비 237% 늘어났다고 밝혔다.

 

노브랜드 냉동 한우정육세트 ⓒ이마트
노브랜드 냉동 한우정육세트 ⓒ이마트

이마트는 추석을 앞두고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합리적인 가격의 자체브랜드(PB) ‘노브랜드’ 선물세트를 새롭게 선보이는 동시에 5만원 미만 제품인 ‘499선물세트’도 대폭 강화했다. 주요 상품으로 불고기와 국거리를 각각 700g씩 담은 ‘노브랜드 냉동 한우 정육세트’ 4만8800원이 있다. 노브랜드 인기 과자로 구성된 ‘노브랜드 스낵박스’(9800원)와 노브랜드 배 세트(11~12입) 2만6800원, 사과세트(15입) 2만4800원도 선보인다.

홈플러스도 5만원 미만의 합리적인 가격대 선물세트를 대거 사전예약 리스트에 올렸다. 홈플러스 사전예약 판매 추석선물세트 중 5만원 미만 가격대 선물세트는 총 251종으로 전체 사전예약 판매 선물세트 중 비중이 약 83.7%에 달한다. 지난해 추석(184종)과 비교하면 약 36.4%(67종) 확대했다.

롯데백화점 또한 지난 8월 8일부터 이달 7일까지 추석 선물 예약 판매 매출을 집계한 결과, 5만원 이하 선물세트 매출은 지난해 추석기간 대비 51% 신장했다고 밝혔다. 전체 평균 36.8%를 뛰어넘는 수치다. 또한 올해 설 예약판매 기간 5만원 이하 선물세트의 매출이 전년대비 71% 신장함에 따라 5만원 이하 상품의 품목 수를 지난해보다 10% 이상 늘렸다. 상품 비중도 지난해 26%에서 올해 40%로 14%포인트 늘었다.

롯데백화점은 본판매에서도 5만원 이하 선물세트를 360여종 선보인다. 대표품목은 ‘유러피안 실속 크랩세트’다. 북아일랜드산 살아있는 브라운 크랩 2마링 스프레드 버터를 함께 넣어 가격을 5만원까지 낮췄다. 수입육을 활용해 가격을 낮춘 ‘수입 언양식 양념 불고기 세트’와 스페인 이베리코 흑돼지를 활용한 ‘이베리코 돼지고기’ 선물세트도 가격이 5만원 이하다.

이마트 관계자는 “노브랜드로 가성비라는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선도해온 이마트가 합리적인 명절 소비를 위해 5만원 미만 선물세트를 강화했다”고 말했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지난해 김영란법 시행 이후 5만원 이하 선물세트 수요가 늘어나면서 5만원 이하 물량을 대폭 늘렸다”며 “올해는 새로운 상품군의 혼합 선물세트 및 가성비가 좋은 상품들을 새로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실속형 ‘추석 선물세트’ 스테디셀러

 

하림 양념육세트 ⓒ하림
하림 양념육세트 ⓒ하림

유통업계 스테디셀러 또한 5만원 이하 상품으로 눈길을 끌고 있다. 닭고기 전문기업 하림은 추석을 앞두고 ‘실속’과 ‘친환경’에 초점을 맞춘 추석선물세트를 선보였다. ‘양념육 세트’(4만5000원)는 닭갈비와 안주류 위주로 구성됐다. △춘천식 순살 닭갈비(매운맛/순한맛) △매실숙성 토종닭 순살 닭갈비 △포장마차식 뼈없는 양념닭발 △포장마차식 양념근위 등이 포함됐다.

 

대상 청정원 8호 ⓒ이마트
대상 청정원 8호 ⓒ이마트

대상은 합리적인 가격의 실속형 세트를 대거 선보이는 한편 더욱 다양한 제품으로 구성한 세트를 늘려 선택의 폭을 넓혔다. 카놀라유와 발효양조간장, 정통현미식초, 캔햄, 연어, 요리올리고당 등 다채로운 제품들로 구성된 ‘청정원 8호’와 카놀라유와 참기름, 천일염, 캔햄으로 구성된 ‘청정원 9호’가 실용적 제품 구성으로 반응이 좋다. ‘찹쌀발아현미고추장’ ‘5년숙성 간장’ 등도 있다. 

 

동원 추석선물세트 ⓒ동원에프앤비
동원 추석선물세트 ⓒ동원에프앤비

동원F&B는 ‘동원 추석 선물세트’ 200여종을 선보였다. 동원 F&B는 참치캔, 캔햄, 식용유를 중심으로 복합선물세트를 주력으로 판매한다. 전통적인 인기상품인 ‘양반김선물세트’와 함께 1인 가구와 HMR시장 성장 등 최근 시장 트렌드를 반영한 ‘양반죽선물세트’와 ‘동원포차선물세트’ 등을 새롭게 선보인다. 

대표 선물세트로는 5만원 이하 실속 복합세트인 ‘동원튜나리챔 100호’(동원참치 살코기 135g 12캔, 리챔 오리지널 200g 4캔), ‘동원스폐셜 5호’(동원참치 살코기 100g 6캔, 리챔 오리지널 120g 3캔, 동원카놀라유 500ml 2병), ‘선호’(동원참치 살코기 150g 12캔, 고추참치 150g 3캔, 야채참치 150g 3캔) 등이 있다. 

 

‘실속형’ 화장품도 있다. 애경은 올 추석선물세트 ‘투명한 생각 스페셜’을 출시했다. 기존 생활용품 선물세트와 달리 제품명 그대로 투명한 용기에 전성분 표기와 함량까지 공개했다. 구성품은 투명한 생각 리프레싱 샴푸(500㎖), 투명한 생각 리프레싱 컨디셔너(500㎖), 투명한 생각 바디워시(500㎖) 2개, 투명한 생각 주방세제(500㎖)다. 전 구성품에 100% 식물유래 계면활성제를 함유했다. 3만3900원.  

 

김정문알로에 큐어프라임 추석 선물 세트 ⓒ김정문알로에
김정문알로에 큐어프라임 추석 선물 세트 ⓒ김정문알로에

김정문알로에는 ‘큐어 프라임 기프트세트’를 출시했다. 모두 생알로에 성분이 함유됐다. 피부 보습과 손상된 피부 보호 기능을 하는 라센스 로에 큐어 크림 프라임, 자극없이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세레브 퓨어 마일드 포밍 클렌저, 알로에와 허브 복합체 성분으로 두피와 바디를 가꿔주는 아로마 내츄럴 허브 샴푸, 아로마 내츄럴 허브 바디 클렌저 4종으로 구성됐다. 가격은 3만5000원. 2만 세트 한정 판매한다. 

김정문알로에 관계자는 “‘최근 소비심리가 위축된 가운데 이를 반영해 합리적인 가격의 추석 선물세트를 출시했다”며, “다가오는 명절에 품질, 제품 구성, 가격까지 실속 있는 선물로 풍성한 한가위 되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